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박과작물

호박 - 영양생리장해(3) : 곡과, 뾰족과, 곤봉과

by 내오랜꿈 2015. 2. 16.
728x90
반응형


9. 곡 과

 

. 원인

 

과일의 신장속도가 좌우가 서로 달라 신장속도가 느린 쪽으로 구부러지게 된다. 인공수분이나 착과제처리로 과실의 한쪽 면에만 착과를 시켰을 때 곡과가 되고, 병충해 등으로 잎이 많이 손상을 받았거나 일조량이 부족하고, 착과가 너무 많아 초세가 약해지면 잎의 동화 기능이 감소되어 과일 간 양분 쟁탈이 심해져 곡과 발생이 많아진다.

 


. 대책

 

인공수분 시 꽃가루가 주두의 한쪽 면에만 몰리지 않도록 골고루 발라주고, 착과제 처리 시에도 착과제가 과실의 한쪽 면에만 처리되지 않도록 한다. 잎에 손상을 주는 병해나 충해를 받지 않도록 미리 약제를 주기적으로 살포하여 잎을 싱싱하게 만들어 준다. 잎의 동화기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거리를 두고 정식을 하고, 뿌리가 양수분을 원활하게 흡수할 수 있도록 경운 작업 시 깊게 갈아주며, 유기질이 풍부한 토양을 만들어 준다. 또한 곡과 정도가 심한 과일은 어린 상태에서 제거 하고, 비료 부족(특히 질소)과 토양이 지나치게 건조하지 않도록 하며 일조량을 고려해 피복물 사용에 주의하고 주간 거리를 적당히 넓혀 주도록 한다.

 


 10. 뾰족과


. 원인

 

과일 꼭지 부분은 정상적이나 과일의 끝 부분이 가늘게 되는 장해로 심한 것은 긴 삼각형으로 되기도 한다. 저온과 약한 광선 또는 고온과 건조에 의해 포기의 세력이 약해져 동화양분이 현저히 모자랄 때나 수분 시 수정장해가 일어나 꽃자리 부분의 비대력이 떨어지게 되면 과실이 송곳 모양으로 뾰쪽하게 된다. 고온 건조한 조건에서 많이 발생하고, 초세가 약할 때 발생한다.



. 대책

 

시설재배시 야간에 보온을 하여 꽃가루가 잘 나오게 관리하고, 관수를 알맞게 하여 생육을 양호하게 하며 밀폐된 하우스에서는 환기를 철저히 해주어 고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한다. 또한 잎이 동화작용을 잘할 수 있도록 그늘을 없애주고, 병충해의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다.



11. 곤봉과

 

. 원인

 

곤봉과는 과실 꼭지 부분은 비대가 되지 않고, 과실 끝부분만 비대한 과실을 말한다. 발생 원인은 토양수분이 부족한 상태에서 일어나며 특히 칼리가 결핍될 때 많이 일어난다. 수정 시 화분이 발아관을 내면서 신장하는 도중에 위와 같은 상태에서 화분의 활력이 낮으면 죽게 된다. 주두에서 먼 부분인 꼭지 쪽에서는 씨앗이 잘 형성되지 않아 과실비대가 불량해져서 곤봉과가 된다.



. 대책

 

줄기의 노화와 영양 부족 시 많이 발생하므로 양수분의 관리와 병해 방지에 주의하고 포기의 노화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동화작용이 억제되는 조건 즉 일조 부족, 밀식, 지나친 잎 따주기, 고온, 영양 결핍 시 많이 발생한다. 또한 동화양분의 이동이 억제되는 조건인 즉 칼리 부족, 야간 고온 시에도 발생하므로 이와 같은 조건이 되지 않도록 적온 및 균형시비를 해야 한다. 이어짓기를 하는 하우스에서는 염류장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토양관리에도 신경 써야 한다. 시설재배 시 보온과 환기를 철저히 하여 화분의 활력을 높여 수정이 순조롭게 되도록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