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박과작물

호박 - 영양생리장해(4) : 배꼽돌출과, 창문과, 열과

by 내오랜꿈 2015. 2. 16.
728x90
반응형



12. 배꼽돌출과

 

. 원인

 

배꼽돌출과는 수확 시 과일의 끝에 있는 꽃자리 부분이 상당히 크고, 튀어 나와 있어 상품성이 없는 과실을 말한다. 이것은 화아분화 시 온도 및 양수분 관리가 적절하지 못하여 화기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해 발생한다. 특히 질소질 비료를 많이 주어 초세가 강한 상태에서 많이 발생되고, 주야간 온도가 높을 때 높은 절위에 착과되는 과실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양성화인 것들이 배꼽돌출과가 될 확률이 높다.



. 대책

 

호박 재배 시 적온 및 적습관리를 하여 식물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하고, 토양분석 등을 통해 토양 내 비료 성분이 지나치게 많지 않도록 토양관리를 잘 한다. 또한 하우스 밀폐에 의해 주야간 온도가 너무 올라가지 않도록 철저히 환기한다. 어린 과실 상태에서 꽃자리가 상당히 크고, 배꼽돌출과로 될 확률이 있는 과실은 일찍 제거해 준다.



13. 창문과

 

. 원인

 

창문과는 과실의 태좌부가 노출되어 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현상으로 이러한 현상은 암술에 수술이 붙은 상태에서 과일이 비대하게 됨으로써 나타난다. 육묘 시 저온, 약광선 상태에 놓이거나 화아 발육 중 저온, 질소과다, 수분과다, 건조 등의 조건으로 발생하며 질소질 비료의 과다에 의한 간접적인 영향으로 석회 흡수가 잘 되지 않아 발생하기도 한다.

 

. 대책

 

육묘 시 온도관리를 최저온도가 10이하가 되지 않도록 하고, 석회 부족이 예상될 때는 제1인산칼슘이나 초산칼슘을 23회 엽면시비해 준다. 상토에는 질소질 비료를 억제시키고, 수분관리를 적당하게 한다.



3. 열과


. 원인

 

내부생장과 외부생장의 불균형으로 내부압력을 견디지 못하여 발생하는데 착과 후 저온으로 발육이 일시 정지된 후 고온으로 급속히 과실이 비대할 때 열과가 발생된다. 과실비대 시기에 토양이 건조한 상태로 유지되다 다량의 관수를 하게 되면 발생된다. 대체로 어린 과실에서부터 수확 직전의 커다란 과실에 이르기까지 계속 발생할 수 있는데, 애호박과 풋호박에서는 발생이 많지 않고, 숙과용 호박에서 많이 발생한다. 과실의 배꼽 부분부터 갈라지게 되며 심하면 과실 중간 부분에서도 열과가 된다.



. 대책

 

토양수분의 급격한 변화를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멀칭재배를 하면 토양수분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열과를 방지시키는 데 상당히 효과가 있다. 또한 퇴비를 많이 시용하고, 깊이갈이를 하여 뿌리를 왕성하게 발달시켜 수분이 순조롭게 흡수되도록 하며 급격한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저온기 재배 시 야간 저온으로 인한 어린 과실에 열과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보온을 해 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