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무

무(10) - 병충해(1) : 탄저병, 노균병

by 내오랜꿈 2015. 2. 10.
728x90
반응형



1. 탄저병(炭疽病, Anthracnose)

 

(1) 피해 증상


주로 잎에서 발생하며, 간혹 꽃자루와 꼬투리에도 발생한다. 잎의 병반은 부정형의 작은 회색 반점으로 나타나고, 잎 뒷면의 병반은 갈색 내지 흑색의 테두리를 가진 부정형의 회색 반점으로 나타난다. 진전되면 병반이 융합하여 확대되고 잎이 마른다.

 

(2) 병원균 : Colletotrichum higginsianum

 

(3) 발생 특성


병원균은 병든 식물조직이나 종자에서 겨울을 나고 1차 전염원이 된다. 균사 혹은 포자의 형태로 월동 후, 공기를 통하여 전염된다. 특히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발병이 심하며, 주로 여름과 가을의 노지포장에서 많이 발생한다.



(4) 방제 방법

 

일반적으로 심하게 발병하지 않으나, 많이 발생할 경우 적용농약으로 다른 병해와 동시 방제한다.

 


2. 노 균 병


(1) 피해 증상


초기에는 잎에 연한 황색의 작은 부정형 병반이 형성되고, 잎 뒷면에 하얀 곰팡이가 다량 형성된다. 잎 뒷면에 형성된 곰팡이가 이슬처럼 보여 노균병이라고 불린다. 유묘기에 발생하면 잎은 쉽게 떨어지고, 묘 전체가 죽는다. 생육 후기에 감염된 잎은 떨어지지 않고 작은 병반들이 합쳐져 잎 전체가 황록색 혹은 황갈색으로 변하고 말라 죽는다.

 

(2) 병원균 : Pernospora brassicae

 

(3) 발생 특성


묘상에서 발생하면 피해가 아주 크지만 생육기에는 별 문제가 되지 않다가 생육 후기에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으면 아래쪽 잎부터 발생한다. 병원균은 병든 식물체의 조직 속에서 난포자 상태로 월동하고, 이듬해에 다시 발아하여 기주에 침입한 다음, 잎 뒷면에서 다량의 포자낭을 형성하여 공기 중으로 쉽게 퍼진다. 병원균은 잎의 기공이나 수공으로 침입하여 세포간극에서 증식하며, 흡기를 내어 주변 세포의 영양을 흡수한다. 수분과 온도가 병원균의 증식과 전반 및 침입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은 조건에서는 34시간 안에 포자가 발아하여 식물체를 침입하고, 45일 내에 새로운 작물로 옮겨 간다. 밤 온도가 816, 낮 온도는 24이하일 때가 발병하기 쉬운 조건이며, 오전 10시까지 이슬이 맺혀 있는 기간이 34일이 지속되면 심하게 발생한다.



(4) 방제 방법

 

병든 잎은 조기에 제거하여 불에 태우거나 땅속 깊이 묻는다. 통풍을 하여 잎에 이슬이 맺혀있는 시간을 줄이고 토양이 과습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적용농약을 살포하여 방제를 하여 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