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무

무(7) - 영양생리장해(2) : 갈색 심부 증상(적심증, 흑심증), 균열 갈변 증상

by 내오랜꿈 2015. 2. 10.
728x90
반응형


1. 갈색 심부 증상(적심증, 흑심증)

 

(1) 적심증


잎과 뿌리의 외부는 정상적인 무와 같으나 뿌리 내부가 엷은 황갈색 혹은 적갈색으로 변색되어 있어 상품 가치가 없다. 대체로 뿌리 하부에서 발생하나 전체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변색부와 건전부와의 경계는 확실하지 않으나 간혹 윤곽이 명료하고 진한 갈변 부분이 점점이 박혀 있는 경우도 있다. 발생된 부분의 조직은 치밀하여 딱딱하게 되고 매운 맛은 강해지며 쓴 맛도 느껴진다. 적심증이 빨리 나타날 때에는 파종 후 30일경부터 발생되며 그 후 뿌리 비대와 더불어 발생량은 많아지고 적심 정도도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그림> 적심증의 말기 증상

 

(2) 흑심증


무 뿌리의 상부 혹은 중앙부가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하는데, 변색 부위는 규칙성이 없고 도처에서 발생되는 현상이다. 증상이 진행되면 변색 부분이 넓어지고 중심부에는 공동이 생긴다. 또한 변색 부분의 조직은 단단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파종 후 45일 경부터 증상을 볼 수 있다.

 

(3) 발생 조건


적심증과 흑심증은 품종에 따른 차이가 커서 일반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조건에서도 전혀 발생하지 않는 품종도 있다. 또한 이들의 발생 정도는 파종기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데 6월 상순부터 중순에 파종할 때 많이 생기고 이 시기보다 일찍 파종하거나 늦게 파종하면 발생이 감소한다. 생육 중의 기온과 갈색 심부 증상의 발생 관계를 보면 고온일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생육 후반기 기온이 상승하는 경우에 많이 발생하며 특히 지온이 높을 때 많이 발생한다. 생육 중기까지의 지온은 발병에 큰 영향이 없으나 생육 후기 지온이 높으면 많이 발생한다. 적심증은 생육 후반에 평균 지온이 2527이상이면 많이 발생하며 일교차가 크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흑심증은 적심증 보다도 지온에 대한 영향이 명확하게 나타나는데 생육 후반의 평균 지온이 27이상에서 많이 발생하고 23이하에서는 적어진다. 적심증의 발생은 양토와 식양토에서 많고 사토와 사양토에서는 적다. 토양 종류의 차이에 따른 적심증 발생의 차이는 토양 중에 있는 유효태 인산 및 붕소의 많고 적음과, 지온의 일교차 등이 영향을 미친다. 특히 토양 중의 유효태 인산과 붕소가 적어서 뿌리 부분에 인산 및 붕소의 함유량이 적을 경우 많이 발생한다. 흑심증은 양토, 식양토 및 사토에서 많이 발생하고 사양토에서는 적게 발생한다.

 

(4) 방제 기술


완숙퇴비를 기비로 시용하면 적심증 및 흑심증의 발생이 경감된다. 이들에 대한 퇴비의 시용 효과는 퇴비에 포함되어 잇는 인산 등 각종 성분에 의한 것으로 생각된다. 퇴비량을 300평에 0.20.3톤 시용해도 적심증 및 흑심증이 경감되고 1톤이면 발생 억제 효과가 좋다. 인산의 경우 비료 종류 및 사용량에 따라 억제 효과가 다른데 특히 과인산석회는 효과가 좋으며 10a40kg을 살포하면 발생 억제 효과가 크다. 인산은 퇴비와 함께 사용하면 토양에서 유효태 인산함량이 많아지고 적심증과 흑심증에 대하여 효과가 크므로 될 수 있으면 퇴비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붕소의 경우도 비료 종류 및 사용량에 따라 억제 효과가 있는데 붕산을 10a0.20.3kg 시용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토양 중에 유효태 붕소는 0.5ppm 이상 필요하지만 고온기에 생육하는 작형에서는 더 많은 붕소를 필요로 한다. 붕소는 토양이 알칼리성이면 토양에 흡착되어 작물이 흡수하지 못하므로 토양을 pH 5.56.0으로 교정한 다음 시용해야 효과가 좋다. 비닐 멀칭을 하지 않으면 발생이 적어지므로 잡초가 적은 밭이나 좁은 면적에 재배할 경우 멀칭을 하지 않고 재배하는 것이 좋다. 저온기에 멀칭 재배를 할 경우 생육 초기(본엽 5)에 멀칭을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멀칭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뿌리 비대가 떨어지므로 비료를 좀 더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적심증과 흑심증의 발생은 품종 간 차이가 있으므로 발생이 잘되는 재배 지역 또는 작형에서는 발생이 둔감한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해야 한다.



2. 균열 갈변 증상


(1) 증상 및 원인


무의 뿌리 표면이 원형, 선상, 횡선 또는 부정형 등 여러 가지 모양으로 나타나고 그 부위는 함몰되며 검게 갈변하고 균열이 되면서 흑갈색으로 변한다. 원인은 저온기에는 라이족토니아에 의한 감염으로, 고온기에는 아파노마이세스에 의하여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다습하면 많이 발생하고 연작하면 증가된다. 일찍 파종하거나 포장의 배수가 잘 되지 않아도 발생한다.


<그림> 균열 갈변된 무의 모습

 

(2) 대책


땅을 깊이 갈고 이랑을 높게 하여 배수가 잘되면 감소하나 경종적 방제만으로 완전 방제가 어렵다. 돌려짓기를 하고 온도가 너무 높을 때 파종하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