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무

무(12) - 병충해(3) : 바이러스 병, 흰녹가루병(白銹病)

by 내오랜꿈 2015. 2. 10.
728x90
반응형



1. 바이러스 병

 

(1) 피해 증상

 

세 종류의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며, 병징만으로는 바이러스의 종류를 구분하기 어렵다. 잎에 모자이크, 축엽, 주름 등의 증상을 나타내고 식물체 전체가 위축된다. 초기에 새로 나온 잎에서 농녹색의 모자이크가 나타나며 점차 식물 전체에 영향을 미쳐 황색의 반점을 나타낸다. 병이 발생한 식물의 잎은 주름이 생겨 오그라들고 기형화되며 건전한 것에 비해서 엽편이 현저하게 작아지고 위축한다. 감염 초기에는 엽맥이 투명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며, 간혹 잎이나 줄기에 괴저 반점으로 나타나고, 잎 뒷면에 돌기가 생기기도 한다. 무 잎맥 투명 바이러스(RVCV)에 의해서는 엽맥이 투명해지고, 드물게 모자이크 및 기형 잎이 나오기도 한다. 또한, 심해지면 잎의 윗면에 돌출한 주름 등이 형성된다. 생육 초기에 발병한 식물은 생육이 지연되고 뿌리도 커져 상품 가치가 없어진다. 보통 뿌리에는 특별한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품종 및 지역에 따라 뿌리의 표면에서 울퉁불퉁해지고 육질이 단단해진다.



(2) 병원균

 

·오이 모자이크 바이러스(Cucumber Mosaic, CMV)

·순무 모자이크 바이러스(Turnip Mosaic Virus, TuMV)

·무 잎맥 투명 바이러스(Radish Vein Clearing Virus, RVCV)

 

(3) 발생 특성

 

오이 모자이크 바이러스(CMV)는 토마토, 가지, 고추, 오이, 참외, 멜론, 상추 등 기주 범위가 넓기 때문에 전염원은 어느 포장에나 존재하며, 진딧물에 의해 전염된다. 순무 모자이크 바이러스(TuMV)는 인공 접종에 의해 즙액 전염이 잘되며, 복숭아진디물은 부화 후 3일이면 바이러스를 전염시킨다. 무 잎맥 투명 바이러스(RVCV)는 국내에서 일부 발생하며, 배추과 채소 중에서도 무에만 발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온도가 높고 건조한 해에 진딧물 밀도가 높아 바이러스 발생이 많아진다.

 

(4) 방제 방법

 

오이 모자이크 바이러스(CMV)는 진딧물이 바이러스를 매개하므로 진딧물의 기주를 제거해주고, 살충제를 살포하여 진딧물을 방제한다. 바이러스의 보존원인 잡초나 중간 기주를 제거해 주고, 전염원이 되는 병든 식물은 발견 즉시 제거하여 준다. 또한, 어린 묘에 감염이 되면 피해가 크므로 육묘기에 출입문에 방충망을 설치하여 준다. 순무 모자이크 바이러스(TuMV), 무 잎맥 투명 바이러스(RVCV)는 유묘 단계에서 바이러스 전염원이 되는 병에 걸린 식물을 제거하여 준다. 진딧물에 의해 주로 전염되므로 무 진딧물 적용약제를 살포하여 진딧물을 방제하고, 피해가 적은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한다.



2. 흰녹가루병(白銹病)


(1) 피해 증상

 

주로 잎에 나타나며 간혹 줄기와 꽃자루에도 나타난다. 처음에는 잎의 뒷면에 흰색의 작은 병반이 나타나고 점차 진전되면 표피가 갈라지면서, 하얀 포자 덩어리가 형성된다. 잎 앞면에는 뚜렷하지 않은 황갈색의 병반으로 나타난다.

 

(2) 병원균 : Albugo candida

 

(3) 발생 특성

 

병원균은 병든 식물체의 조직 속에서 난포자 또는 균사의 형태로 월동하며 1차 전염원이 된다. 물에 의해 쉽게 전염되는 병원균은 식물체의 기공을 통하여 침입하고 생육적온은 10내외이다. 주로 봄, 가을에 발생이 심하며 비가 많은 해에 피해가 크다.

 

(4) 방제 방법

 

배추과 작물의 연작을 피하고 병에 걸린 잎을 제거한다. 국내에는 무의 흰녹가루병에 등록된 약제가 없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