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아가는 모습/농사

가을 채소 자라는 모습들.....

by 내오랜꿈 2017. 10. 22.
728x90
반응형


가을 태풍은 무섭다. 더군다나 10월 말에 오는 태풍은. 일본 열도를 관통하는 터라 직접적인 피해는 없을지 몰라도 지금 이곳에 부는 바람은 창틀이 흔들릴 정도로 몹시 강하다. 속이 차오르기 시작하는 배추 밑둥이 들썩거리고 무 이파리는 어지러이 엉키고 당근 잎은 질서를 잃었다. 그나마 비를 동반하지 않은 바람인 걸 다행으로 여겨야 할 것 같다.


▲ 속이 차고 뿌리가 굵어지기 시작하는 배추, 무. 무 이파리가 바람 때문에 어지러이 엉켜 있다.


▲ 파종 70일째 당근. 강한 바람에 이파리들이 질서를 잃었다.



메마른 바람에 흔들리는 브로콜리도 어느새 꽃봉오리가 한껏 부풀어 올랐다. 수확해야 할 정도로. 벌레들과 싸운 흔적이 역력한 양배추 역시 통이 점점 더 굵어지고 있다. 꼽아보니 파종한 지 110일이 지나가고 있다. 이론적으로 중만생종 브로콜리와 양배추의 재배 사이클이 110~120일 정도다. 식물은 어지간한 악조건 아니면 거짓말 하지 않는다.


몇 포기 안 남은 토마토도 아직은 일주일에 한두 번 수확물을 안겨 주는데, 이번 태풍이 지나가면 아마도 생을 마감해야 할 것 같다. 점점 잎을 떨구고 있는 참다래도 마찬가지 운명. 토마토나 참다래 입장에서는 누가 나서지 않아도 알아서 잘 준비하고 있는데 얼마 남지 않은 삶마저 재촉하는 바람이 야속하기만 할 터. 


가을 바람은 이슬 맺는 것조차 용납하지 않는다. 아침마다 메마른 이파리들이 물 달라 아우성이다.




▲ 어느새 꽃봉오리가 한껏 부풀어 오른 브로콜리와 통이 차오르는 양배추. 벌레들과 싸운 흔적이 역력하다.

▲ 가을 토마토는 작지만 조직이 단단하다.


▲ 수확할 때가 된 참다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