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양채류

셀러리 - 영양생리장해

by 내오랜꿈 2014. 9. 18.
728x90
반응형



1. 영양장해

 

셀러리는 밤기온이 낮을수록 일장이 길수록 입성이 되고 반대로 밤기온이 높을수록 단일조건일수록 개장형이 되는데 기온의 영향이 더 크다따라서 생육전반기의 생육 환경은 저온단일강한 일조건조상태가 지상부를 개장형으로 유도하며 뿌리의 발달을 촉진시키나 생육후반부에는 고온다습장일조건이 생육을 촉진한다.

 

질소 및 인 결핍증

 

질소 결핍증은 아랫잎부터 백황변하고 생육이 떨어진다(사진 중앙). 응급 대책으로 요소 0.5%를 일주일 간격으로 몇 차례 살포하거나 알맞은 양의 질소 비료를 녹여 추비한다또한 인 결핍증은 질소결핍증처럼 아랫잎부터 황변하는데 질소 결핍증에 비해 중앙부 녹색이 약간짙다(사진왼쪽). 응급대책으로 제 1인산칼리 0.3%를 몇차례 엽면 살포한다기본적으로는 산성토양개량 및 인산 함량을 높이는 등 토양개선을 꾀한다또한 퇴비와 혼용하여 토양에 고정되는 비율을 줄인다.

 

<그림 2> 질소(중앙및 인결핍(왼쪽증상 (form : 靑水武)

 

칼리결핍증

 

아랫잎의 황변이 진행되는 동시에 엽맥사이에 갈색의 작은 반점이 생긴다대책으로는 칼리질 비료를 10a당 35kg를 몇번 나누어 시용한다.


<그림 3> 칼리결핍증 증상 (form : 靑水武)

 

칼슘결핍증

 

생장점부의 생육이 저해되고 중심부의 어린잎이 고사하는 동시에 그 부근 엽맥 사이에 백갈색 반점이 생긴다대책으로는 염화칼슘 또는 인산제 1칼슘 0.3% 액을 몇 번 살포한다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재배하고 질소나 칼리를 많이 시용하지 않는다.


<그림 4> 칼슘결핍증 증상 (form : 靑水武)

 

철 결핍증

 

새잎의 엽맥사이가 황백변하기 시작하고 이어서 전체가 백색화 한다응급 대책으로 0.21%의 황산제 1철 용액을 엽면 살포한다토양이 중성에서 알칼리성으로 기울어져 있는 겨우는 석회질 비료 등 알칼리 자재의 시용을 중지하고 유안황산칼리 등의 산성 비료를 사용하여 토양반응을 적극적으로 교정한다그리고 철분을 보충해 주려면 철 킬레이트 화합물은 2kg/10a 정도 시용한다.

 

<그림 5> 철 결핍증 증상 (form : 靑水武)


아연 결핍증


줄기부에 안토시아닌 색소가 발현한다또 중심부의 어린잎은 기형으로 된다대책으로 0.2% 황산아연 용액(약해 방지를 위해 석회 가용)을 엽면 살포한다석회유황합제에 황산아연을 혼용하여 살포해도 좋다또한 석회자재의 시용을 중지하고 토양반응이 산성으로 기울어지도록 적극적으로 산성 비료를 시용한다그리고 아연함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황산아연 1kg/10a 정도를 균일하게 시용한다.

 

<그림 6> 아연 결핍증 증상 (form : 靑水武)

 

붕소 결핍증

 

속이 썩거나 생장점이 멈추며 엽병의 표면이 트이는 현상으로 붕소(0.2%)의 엽면살포와 붕소흡수를 저해하는 질소칼리의 과량시비저온건조상태가 되지 않게 한다또한 겨울철에는 더운 물을 섞어 관수한다.


<그림 7> 붕소 결핍증 증상 (form : 靑水武)

 

망간과잉증

 

아랫잎의 잎 가장자리부터 황변하고갈색의 작은반점이 생기며점차 윗잎으로 번진다대책으로 산성토양에서 과잉장해가 발생하는 경우는 석회질 비료를 시용하여 토양의 pH를 높이고 망간의 불용화를 꾀한다.

 

<그림 8> 망간과잉증 증상 (form : 靑水武)

 

아연과잉증


아랫잎의 엽맥부터 황화가 시작되고곧이어 전체가 황화한다대책으로 석회질 비료를 시용하여 토양의 pH를 높이고 아연의 불용화를 꾀한다혹은 객토로 작물의 근권을 변화시키고과잉 부분을 제거하며뒤집기로 심토를 혼합하여 함량 저하를 꾀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여 실시한다.

 

<그림 9> 아연과잉증 증상 (form : 靑水武)


붕소과잉증

 

어린잎은 왜소 기형화하고잎과 줄기의 안쪽과 바깥쪽에 갈색줄이 발생한다대책으로 투수성이 좋은 곳에서는 다량 관수하여 붕소를 유실시키고 알칼리자재를 시용하여 토양의 pH를 상승시킨다.


<그림 10> 붕소과잉증 증상 (form : 靑水武)

 

몰르브덴 과잉증


아랫잎의 엽맥이 황변하고황화가 잎 끝에서 전체로 확산한다대책으로 토양반응을 산성 영역으로 이해시켜 몰르브덴을 불용화 시킨다.

 

<그림 11> 몰리브덴 과잉증 증상 (form : 靑水武)

 

2. 생리장해


꽃봉오리 형성기에는 갈색속썩음병, 편상엽, 조기출뢰, 블라인드현상이 있고 꽃봉오리 형성 후 밥풀현상, 깃털현상, 엽출현상 등이 있다.

 

(1) 갈색속썩음병(Browing)


붕소결핍증으로 초기에는 잎이 왼쪽으로 굽고 심하면 속잎이나 꽃봉오리 표면이 물에 데친 듯이 투명해지고 갈색으로 변색한 후 검게 된다. 발생지는 붕사를 10a1~1.5kg을 뿌려주거나 엽면시비한다.

 

(2) 편상엽(Whiptall)


몰리브덴 결핍증상으로 잎이 기형이 되고 꽃봉오리 발육이 저하된다. 몰리브덴 산소다를 0.1% 정도 살포한다.

 

(3) 조기출뢰(Buttoning)


육묘기에 저온을 경과한 잎 6~7매 정도의 묘가 정식 후 계속 저온이 되면 꽃봉오리가 일찍 나오거나 작아지는 현상으로 저온이 계속되는 봄재배에 많이 발생한.

 

(4) 블라인드(Blind)


저온처리가 되지 않은 식물의 경우 작은 잎이 생길뿐 꽃눈이 발생하지 않는 현상을 블라인드라 하며 꽃눈분화를 위해 15°C 전후의 온도가 필요하나 25°C 정도에 처하면 고온 블라인드, 0°C 정도의 기간이 2~3주간 경과하면 저온 블라인드현상이 생기며 블라인드현상은 저온부족과 질소부족 시 더욱 심하다.

 

(5) 밥풀현상(Ricey)


꽃봉오리 표면이 하얗게 고르지 않고 쌀알처럼 되거나 각 화뢰의 화경이 자라서 표면이 울퉁불퉁해져 상품의 질이 저하되는 현상이다. 원인은 꽃봉오리 비대발육 중 장기간 저온에 처한 경우와 수확적기를 지나 과숙상태에서 많이 발생한다.

 

(6) 깃털현상(Fuzzy)


꽃봉오리가 비대하면서 고온을 만나면 작은 잎이 발육하여 표면이 거칠어지면서

깃털이 생기는 현상으로 적기에 수확하고 부적당한 환경을 피해야 한다.

 

(7) 엽출현상(Leafy)

꽃봉오리 사이에 작은 녹색의 잎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저온에 꽃눈분화 후 고온에 접하여 잎이 생장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