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서류

고구마(14) - 병해충 : 부패곰팡이, 입고병

by 내오랜꿈 2015. 9. 25.
728x90
반응형


고구마 부패곰팡이 생육억제방법

 

대황추출믈의 반수저해농도가 240ppm 정도임으로 대황 5gPrethanol(식품첨가물) 1리터를 첨가하여 대황추출물이 약 500ppm 정도 함유되게 하여 사용한다. Polysorbate 80은 식품첨가물 유화제로 8% 용액 또는 1리터에 대황추출물 건조물을 0.5g을 혼합하여 사용한다. Paenibacillus polymyxa가 함유된 미생물 제제를 106 이상 되게 희석하여 처리한다.


(사진) 호박고구마 부패증상

 


입고병의 증상과 방제방법

 

고구마 입고병(soil rot)의 발생 병원균은 Streptmyces ipomoeae이며, 이병에 감염되면 처음에는 지하부의 뿌리가 손상되면서 잎이 전체적으로 갈색 및 황화 퇴색되기 시작하며, 심하면 삽식 후 1개월 이내에 고사하기도하며 수확을 전혀 못할 수도 있다. 이병된 뿌리는 처음에는 흑색으로 썩어가고 나중에는 떨어져나간다. 땅속에 묻힌 줄기는 부정형 요철모양의 암갈색 병반이 생긴다. 이병되었으나 심하지 않은 경우에 지상부는 생육이 약간 불량하게 되며 수확한 고구마에는 흑색의 원형 함몰이 생긴다. 괴근에는 어두운 갈색의 괴사병변 외에도 중심으로부터 방사형으로 갈라진 금(균열)과 아령모양의 기형이 생긴다.

 

입고병은 고온 건조한 알칼리성 토양 조건에서 발병이 조장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방제방법으로 토양 pH5.5를 목표로 하며 목표치보다 높을 경우에는 석회 자재의 시용을 자제한다. 토양 pH6.0을 초과하거나 본 병해가 발생했을 경우는 유황 황(Sulfur-S)이나 산성질비료를 시용하여 pH를 낮춘다. 토양 pH7.0 이상이 되면, 덩이뿌리의 전분 함량이 저하되고 육질은 점질이 되기 쉬우며 맛도 떨어진다. 멀칭재배 시 두둑이 고온건조 조건일 때 발생되기 쉽다.



(사진) 고구마 입고병의 병징



<출처> 생산현장의 궁금증 해소를 위한 고구마 재배 핵심기술 문답집(국립식량과학원, 2015. 6)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