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서류

고구마(11) - 병해충 : 먼지곰팡이병

by 내오랜꿈 2015. 9. 25.
728x90
반응형


먼지곰팡이병의 증상과 방제방법

 

1) 병징

 

먼지곰팡이병은 변형균이라고 하는 원생생물에 의해 발생하는데 Fuligo septica, Stemonitis herbatica 두 균이 관여하는 병이다. 노란먼지곰팡이병은 잎 가장자리에 주로 발생하며 연한 갈색 또는 누런색으로 표면에서 융기되어 쭈글쭈글하고 혐오스런 형태의 균체를 줄기나 잎 또는 토양 표면에 형성하는데, 고구마 조직 내부에 발생하지 않고 표면에 부착하여 발생한다. 습도가 높을 때는 거품 형태를 띠기도 한다. 갈색먼지곰팡이병도 토양에서부터 식물체 표면에 형성하는데 색깔이 갈색 또는 검은 갈색을 띤다. 병원균은 자실체를 형성하는데 자실체 표면은 흰색을 띠나 내부에 갈색의 포자를 형성하여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을 띤다.


(사진) 먼지곰팡이병(:노란먼지곰팡이, :갈색먼지곰팡이)

 

2) 전염경로

 

병원균은 토양에서 생존하다가 환경이 좋아지면 자실체를 형성하고 자실체 내의 포자는 농기구나 사람, 물 등에 의해 주변으로 퍼져나간다. 햇빛이 없고 습한 상태가 되면 포자가 수분을 흡수하여 유주자를 형성하고 유주자가 서로 결합하여 다시 변형체를 형성한다. 병원균이 식물체를 직접 침해하지는 못하지만 표피에 붙어서 광합성을 방해하여 식물의 생육이 저하된다.

 

3) 방제

 

이들 병원균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둥근무늬병과 같이 가축분뇨가 들어있는 미숙퇴비를 주지 않고 환기를 잘 하여 과습하지 않도록 하며, 병에 걸린 식물체는 주변에 옮기지 않도록 조심해서 제거해야 한다.

 

<출처> 생산현장의 궁금증 해소를 위한 고구마 재배 핵심기술 문답집(국립식량과학원, 2015. 6)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