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과채류

딸기 - 병충해(4) : 나방류, 목화진딧물

by 내오랜꿈 2015. 2. 11.
728x90
반응형


8. 나방류


(1) 형태


담배거세미나방(Spodoptera litura)은 밤나방과에 속하며 몸길이가 17~22mm, 날개를 편 길이는 35~42mm 정도로 전체가 회갈색으로 앞날개의 밑 부분에 회백색선이 몇 줄 있고 그밖에 회백색과 흑색의 무늬가 복잡하고 날개의 외연은 암색이고 자색을 띈다. 유충은 40mm 정도이고 몸 색깔은 담녹색에서 흑갈색까지 변이가 다양하며 등면 좌우 양측에 흑색 반점무늬가 있고 기문 아랫쪽은 흰색 띠를 이룬다. 알은 백색이고 진주광택이 있지만 부화 직전에는 암색으로 변한다.


파밤나방(Spodoptera exigua)은 밤나방과에 속하며 성충의 길이는 8~10cm, 개를 편 길이는 11~12mm로 앞날개는 회갈색으로 중앙부에 연한 황색 또는 황색의 점이 있고 그 옆에 콩팥무늬가 있다. 유충은 35mm정도로 황록색을 띄며 중간 이후에는 녹색 또는 갈색이 많고 유충의 측면에는 뚜렷한 흰 선이 있고 기문 주의에는 분홍색의 반달무늬가 있다. 알은 담황색으로 잎 표면에 무더기로 산란한다.

 


(2) 피해 증상


담배거세미나방은 알에서 갓 깨어난 후 2령 애벌레가 될 때까지 주로 잎 뒷면에 무리를 지어 잎줄기만 남기고 잎살을 갉아먹는다. 3령 이후 애벌레는 분산하여 잎 뒷면 또는 흙덩이 사이에 몸을 숨기고 산발적으로 흩어져 잎을 먹는다. 하우스 비닐피복 이전에 포장에 정착한 유충은 가온이 되는 경우 겨울철에도 가해를 하며 성충도 발생하여 번식을 한다.



(3) 생태 및 생활사


담배거세미나방은 1년에 5세대를 경과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고온성 해충이고 휴면을 하지 않는다. 알기간은 7, 애벌레기간 13, 번데기기간 10~13, 성충수명은 10~15일이며 알은 알덩어리로 약 1,800개 정도 낳고 노숙애벌레는 식물체 주변의 흙으로 고치를 짓고 번데기가 된다.

 

(4) 방제방법


피해 잎은 따서 제거한다. 성충이 많이 발생되면 발생이 많이 보이는 때로부터 7~10일 후에 방제를 하는데 중점 방제 시기는 제4세대가 발생하기 전인 8월 상중순이다. 노지의 묘포는 한랭사를 씌워 성충과 유충의 유입을 방지한다파밤나방과 담배거세미나방은 약제에 대한 내성이 강하므로 어린 유충기에 약제를 살포하여 방제하고, 등록된 적용농약을 안전사용기준에 맞추어 살포한다.



9. 목화진딧물

 

(1) 피해 증상

 

연중 발생하며 주로 개화기 이후에 문제가 된다. 보온 개시기 이후 방제를 소홀히

하면 수확기에 화방을 중심으로 생육을 지연시키며 잎의 전개가 불량해진다.

접적인 흡즙 이외에도 각종 바이러스 병을 매개하며 배설물인 감로는 잎 표면과

과일 표면에 그을음병을 유발하여 광합성을 저해하거나 상품가치를 떨어뜨린다.

 


(2) 형태

 

목화진딧물(Aphis gossypii)은 매미목(Homoptera), 진딧물과(Aphididae)에 속하며 오이, 수박, 호박, 멜론 등 박과작물과 가지, 고추, 토마토 등 가지과작물화훼류 등에 발생한다. 날개가 있는 충태(有翅蟲)는 머리와 가슴이 흑색, 배는 녹, 황록색이며 흑색반점이 있다. 더듬이는 6마디, 뿔관은 흑색원통형이다. 날개가 없는 충태(無翅蟲)은 농암록색이며 겹눈은 암적갈색, 더듬이는 6마디, 뿔관은 흑색이다. 또한 수확말기에 다발한 경우나 모주상, 가식상의 시기에는 1mm 이하의 황갈색 왜화형이 보인다.

 

(3) 생태

 

야외개체군은 무궁화, 석류나무 등의 겨울눈이나 표피에서 알로 월동하여 4월 중하순에 부화하지만 간혹 하우스 내의 개체군은 겨울철에도 증식한다. 겨울기주에서 1~2세대를 경과한 뒤 5월 하순~6월 상순에 유시충이 출현하여 여름기주인 채소류, 화훼류로 이동하는데 이때 일부가 하우스에 침입하거나 정식기에 묘와 함께 하우스 내에 침입한다. 1세대 발육은 짧으면 1주일에 가능하고 1개월 간 살며 약 70개의 알을 낳는다. 1년에 6~22여 세대를 경과한다. 암컷만으로 생식하는 단위생식을 한다.

 

(4) 방제방법

 

모주상은 바이러스병 감염방지를 위해 한랭사 피복을 철저히 하며 천적인 콜로마니진디벌을 0.8마리를 12월초 방사한다. 화학적 방제로 육묘포장에서 철저히 방제를 하고 개화기 이후 약제 살포로 인한 꿀벌의 피해와 기형과 방지를 위해서 될 수 있는 한 살충제의 사용을 피하고 보온개시기 전후에 방제를 철저히 한다. 초기 방제 시 1마리가 남으면 이것이 증식원이 되어 개화기에는 집단으로 형성된다. 이 시기에는 인접 포기로의 이동이 적기 때문에 화방의 발생 부위를 주위 깊게 찾아서 방제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