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과채류

딸기 - 병충해(3) : 잿빛곰팡이병, 윤반병, 세균모무늬병

by 내오랜꿈 2015. 2. 11.
728x90
반응형


5. 잿빛곰팡이병


(1) 증상

 

과실, 꽃받침, 과경, , 엽병 등의 지상부위에 주로 피해가 나타나며, 특히 과실에 큰 피해를 입힌다. 어린 과실에 침입하여 갈변, 흑갈변하고 다습 시에는 부패하고 잿빛의 병원균이 발생한다. 수정 후 꽃잎이 떨어지지 않고 붙어있을 때 탁엽이 적색으로 되며 갈변·흑갈변하고 썩는다.



(2) 병원균(Botrytis cinerea)

 

저온다습 조건을 선호하며 부생성이 강한 곰팡이로 포자에 의해 화분매개, 풍매 전염을 한다.

 

(3) 발생생태

 

처음에 하엽의 고사한 부분에 병원균이 기생 증식하는 것으로 추정하며 포자에 의해 전염된다. 잿빛곰팡이병균은 포자에 의한 건전 조직에 대한 침입력은 매우 약하고 눈마름병 발생 부위, 상처 부위나 꽃잎, 암술, 수술 등 꽃의 각 기관을 통해 침입한다. 화분 매개용 벌의 몸에 부착되어 꽃을 통해 전염되기도 한다. 20℃ 전후의 다습 시 많이 발생하며 봄비나 흐린 날이 계속되면 하우스 내의 발병이 심해진다. 질소비료가 많아 생육이 양호하며 경엽이 번무한 경우나 밀식한 경우에는 통풍이 불량하여 발생하기 쉽다. 촉성, 반촉성재배는 12~4, 노지재배는 3~5월에 대발생한다.

 

(4) 방제방법

 

다습 조건을 선호하기 때문에 통풍을 양호하게 하며 관수에 주의하고 다습을 피한다. 또한 고사 엽, 노화 엽, 발병 엽, 발병 과일은 제거하여 비닐하우스 밖으로 버리고 딸기에 등록된 작물 보호제(농약)를 안전사용 기준에 준하여 처리한다. 살균제는 개화 50% 이내일 때 혹은 냉해 발생 전 약제를 예방적으로 처리해야 효과적이며 개화기 처리 시 화분발아에 영향이 적은 약제를 선정한다.



6. 윤반병


(1) 증상

 

초기 병반은 하엽에 자적색의 작은 반점이 형성되며 1cm 이상의 대형 병반이 되어 부정형도 있고 자갈색에 중심부는 엷은 회색이다. 병반 중앙에 소립흑점이 다수 형성된다. 잎자루, 런너에는 적자색 장타원형의 약간 움푹 들어간 병반이 생기, 그 주위는 위 아래로 길게 빨간색의 무늬가 형성된다. 병이 진전되면 병반은 더욱 움푹하게 되며 그 부분의 위쪽은 말라 죽는다.

 


(2) 병원균(Phomopsis obscurans)

 

병자각은 직경 140~210um이며 침적되고 흑색이고 분생포자는(5.5~7.5 × 1.5um) 투명하고 낫 모양이며 분생자경은 투명하고 수직으로 불규칙적으로 가지를 치며 85um 길이까지도 있다.

 

(3) 발생생태

 

공기 전염성 병해로 제1차 발생원은 작년의 피해엽과 엽병이다. 피해엽에서 월동한 후 다음해에 비산하여 발병한다. 잎에 침입한 후 증식하고 병반 조직 내에 번식기관(병자각)을 형성한다. 병자각 내부에는 다수의 병포자가 있고 포자는 비에 흘러 다니거나 바람, 비에 의해 전염한다.

 

(4) 방제방법

 

비료성분이 적고, 생육 부진 시 많이 발생하므로 적절한 비배관리를 하고 이병엽은 바로 제거, 수확 후 오래된 잎은 모두 제거한다. 중점질 토양으로 다습 조건 시 많이 발생하므로 과습에 주의한다.

 


7. 세균모무늬병


(1) 증상

 

, 엽병, 런너, 꽃받침, 꽃에 발생하고 초기 하엽 표면에 수침상으로 모무늬 증상을 나타낸다. 이 병징을 햇빛에 비추면 투명하게 보이고 노란색의 달무리를 형성하고 과습 상태에서 병반위에 세균액을 형성하기도 한다. 이후 상위엽에도 발생하며 부정형, 적갈색의 반점을 형성하고 결국 괴사된다.

 


(2) 병원균(Xanthomonas fragariae)

 

병원균은 검역대상 병해충으로 그램음성 세균이다.

 

(3) 발생생태

 

전염원은 월동된 식물체와 죽은 조직으로 높은 습도조건에서 병반의 세균액이 2차 전염원이 되며, 비 혹은 위에서 물을 줄 경우 확산된다. 병발생은 높은 주간온도(20)와 낮은 야간온도, 높은 상대습도, 잎의 결로 시간이 긴 경우 높다.

 

(4) 방제방법

 

육묘기 자묘에 발생한 병반은 바로 제거하여 소각 등 폐기하고 병이 발생했던 포장은 토양 소독을 실시한다. 발생지역에서 생산된 묘는 구입하지 않고 병에 걸리지 않는 무병묘를 사용한다. 비가림 육묘를 실시하고 두상관수를 회피한다. 약제방제로는 병 발생초기에 적용농약을 살포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