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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예특작과학원 자료/마늘

마늘(2) - 마늘산업의 문제점 및 해결과제

by 내오랜꿈 2015.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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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점

 

(1) 생산

 

. 우리나라 마늘의 71%가 전국 15개 주산단지에서 생산된다. 따라서 연작장애 및 종구퇴화로 단위수량 증가율이 최근에 정체되고 생산비는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다.

 

- 생산비(천원/10a) : ('85)852('95)1,053('00)1,205('11)2,295

 

. 파종시기


10, 수확기 56월에 노동력이 집중되어 있고, 인력에 의존한 생산과 경영규모가 영세하다.


- 마늘 호당 평균재배규모는 9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소폭 상승해 오다가 '10년의 경우 0.15ha이나 아직도 영세하다.


·규모(ha/) : ('90)0.05('00)0.08('05)0.08('10)0.15


- 마늘 재배규모별 농가 수는 0.1ha 규모 미만의 영세농은 '90년도에는 전체농가의 85.8%를 차지하였으나, '10년도에는 63.4%로 영세농가가 많이 감소했으나 여전히 대다수가 영세규모이다. 그리고 0.7ha 규모 이상의 대규모농가는 '90년도에는 전체 농가의 0.37%에 불과하였으나 '10년도에는 농가비율이 3.2%로 증가하였다.

 

<1> 마늘 재배규모별 농가수


. 수량증대를 위한 무기질 과다시용 등으로 품질 및 저장성이 저하되고 있다.


- 상품성 비율(’98, 대서마늘) : 78%(중국산 92%)

 

. 마늘생산비 중에서 종구비와 노력비가 65%를 점유하여 생산비절감을 위한 종구비 절감과 기계화가 필요하다.

 

(2) 유통

 

. 포전판매(밭떼기 거래) 중심의 거래와 생산부터 소비단계까지 다단계의 유통 과정을 거치므로 유통비용이 과다하게 발생되고 있다.

 

. 소비자의 80% 정도가 깐마늘 구매로 전환되었으나 깐마늘 유통체계의 미확립으로 과다한 유통마진의 발생 및 수입품과의 차별화가 미흡하다.


- 깐마늘 포장 단위가 전근대적인 방법으로 포장(5, 10관 등)되어 수입품과 혼합이 용이하여 소비자보다는 위탁상인의 상업이윤 위주로 거래되고있다. 따라서 다른 작물처럼 유통경로를 단순화시켜 유통비용을 줄이는 판매 방법이 중장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해결과제

 

(1) 우량종구 생산 및 보급


국내 마늘 우량종구 생산ㆍ보급은 강원도 삼척, 경북 의성(주아재배)등 극히 일부지역을 제외하고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대부분 35년 이상 한 곳에서 동일 품종을 계속 재배하여 종구로 사용하기 때문에 생산성이 크게 떨어지고 품질도 낮다. 또한, 포장 전체를 포전 거래하는 지역에서는 판매 후 매년 시장에서 구입하여 파종되므로 수량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 따라서 계속적인 우량종구 생산이 필요하다. 그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면,


첫째, 농가에서 필요한 종구를 생산하는 마늘 채종포 운영이다. 농가별로재배면적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한 농가당 100330정도를 매년운영하면 건전한 우량 종구를 사용하게 되고 아울러 수량 및 품질이 크게 향상될 수 있다.


둘째, 주아재배를 통한 종구 생산 및 이용이다. ‘80년대부터 종구갱신 사업으로 주아재배에 의한 종구개량 방법을 계속 연구하여 ’90년대 들어 주아재배법이 확립되어 경북 의성, 경남 남해, 전남 신안, 충북 단양, 제주 등 주산단지의 많은 농민이 주아를 이용하여 종구를 생산ㆍ이용하고 있다. 마늘은 벼, 콩 등 일반작물과 달리 영양번식 작물로 종구의 대량생산이 곤란하므로 농가에서 매년 주아를 이용하여 우량종구를 생산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다. 2000년대 들어서 정부에서는 주아재배를 적극 장려하는 정책을 추진하여재배할 농가의 신청을 받아 자치단체와 계약재배하고 수확기에 농협을 통해 수매하여 다시 다른 농가에 공급하고 있다. 이것을 점차 확대하여 성공적인 사업이 될 때 수량 및 품질은 한층 더 향상될 것이다.

 

(2) 생산비 절감

 

경쟁력을 가지려면 먼저 생산비를 줄여야 한다. 생산비 중에도 비중이 높은 종구비(27%)와 노력비(38%)의 절감이 최우선 과제이다.

 

. 종구비


단기적으로 우량종구 보급, 중장기적으로 주아재배기술을 주산지를 중심으로 확대재배와 계속적인 공급체계가 확립되어야 한다. 주아재배의 경우 종구비 절감 70% 및 수량증대 1729%의 효과로 1999년 기준 3641%의 생산비 절감효과가 있었다.

 

. 노력비


기계화에 의한 일관작업체계화가 필요하다. 트랙터 중심으로 작업체계를 개선시킬 경우 노력비 절감으로 생산비를 절감시킬 수 있다.

 

(3) 깐마늘의 유통효율화

 

소비자의 80%가 깐마늘을 원하고 있고 점차 깐마늘 유통이 더욱 확대될 것이다. 따라서 깐마늘의 유통효율화를 통한 비용절감이 필요하다. 그 방법으로는,

 

첫째, 물류시스템개선으로 불필요한 비용제거 및 소요비용의 절감이다. 깐마늘 공장에서 망에 포장된 통마늘을 구입하여 망을 제거하고 깐마늘로 가공하고 있으나 팔레트를 이용한 물류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망포장에 소요되는 노력비, 포장비, 가공단계의 망제거 노력비 등은 불필요하게 되며, 수작업으로 하는 상·하차를 지게차로 대체하는데 따른 소요비용 절감의 효과가 있다.

 

둘째, 유통단계 축소를 통한 유통비용 절감이다. 전업농가, 주산단지 작목반에서 저장업이나 가공공장을 복합 경영하여 기존의 3단계(농가, 저장업체, 깐마늘공장) 유통을 2단계로 축소하면 유통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앞으로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마늘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품질에 대한 냉혹한 평가와 더불어 지역마다 맛과 향이 독특한 차별화 기술개발과 품질의 고급화가 선행되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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