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토마토

11. 토마토 영양생리장해(5) - 순멎이 현상, 세엽현상(착과호르몬 장해)

by 내오랜꿈 2015. 2. 25.
728x90
반응형


1. 순멎이 현상

 

 

() 증상

 

육묘중이나 본포에서 나타난다. 육묘 중에는 제1화방이나 제2화방이 출현하면서 순이 멎어버리고, 정식 후에는 발생하는 부분까지 잎이 나타나지만 그 위부터 갑자기 선단이 급격히 가늘어져 신장을 정지해 버린다.

 

() 원인

 

순멎이 현상은 주로 붕소결핍에 의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붕소는 석회나 칼리가 지나치게 적거나, 또는 지나치게 많을 때 붕소 흡수가 저해되어 나타난다. 야간의 지나친 저온도 석회나 붕소의 흡수를 저해하여 순멎이가 나타난다.


<그림 1> 토마토 순멎이

 

() 대책

 

발아상 온도는2325°C를 유지하고 본엽 전개 후 지나친 저온, 고온을 회피한다. 양질의 상토나 토양에서 재배하도록 하며, 밤 온도를 최소한 10°C이상 유지하고, 땅 온도를 2023°C 정도로 유지한다. 정식 포장 준비 시에는 밑거름으로 붕사 12kg/10a를 시용한다.



2. 세엽현상(착과호르몬 장해)

 

1. 증상


잎이 정상적인 잎에 비해 가늘어져 기형으로 되고 어두운 회색빛이다. 바이러스와 다른 점은 축엽이 발생된 최초의 잎을 보면 밑 부분에 가까운 잎은 정상이나 중간부터 상위부분 어린잎이 오그라드는 증상을 일으킨다.

 

<그림 1> 세엽현상(착과호르몬 장해)

 

2. 원인


착과제의 농도가 짙을 때 특히 고온기에 많이 발생한다. 일조부족 상태가 지속될 때, 착과제의 중복살포, 고농도살포, 그리고 착과제 살포시 잎, 줄기 등 식물체에 다량 살포되었을 때 착과호르몬이 생장점부에 집적되어 나타난다일조가 부족한 날씨가 오래 계속된다든가, 착과수가 과다한 시기에 심하게 나타난다.

 

3. 대책


착과제가 잎, 줄기에 묻지 않고 꽃에만 묻게 살포하고 온도에 따라 알맞은 농도로 살포한다. 또 토마토 세력이 약할 때는 가능한 처리를 하지 않거나 묽게 처리한다. 착과제 장해가 심하게 나타난 잎과 줄기는 조기에 순지르기를 하여 곁가지 발생을 유도한다. 고온기에는 하우스 내 온도가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