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고추

20. 고추의 병충해(5) - 균핵병

by 내오랜꿈 2015. 3. 4.
728x90
반응형


균핵병은 저온 다습 시 시설하우스 연작지에서 발생이 많다. 국내에는 7종의 균핵 병균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그중 Sclerotinia sclerotiorumS. minor가 가장 중요한 병원균이다. 토양 전염과 공기 전염을 하는 매우 특이한 병해로 촉성 및 반촉성 시설재배에서 가온 기간이 끝날 무렵 시설 내의 온도가 낮아지고 밤낮의 기온차가 심해 하우스 내 습도가 높아지면 크게 발생한다.

 

. 병징

 

병환부에 눈처럼 흰 곰팡이가 피며 이들이 뭉쳐져 나중에는 쥐똥 같은 검은 균핵이 병환부 주위에 형성되어 타 병해와 구별되고 진단이 쉬운 병해이다. 고추, 토마토, 가지 등 가지과 작물에서 주로 줄기나 곁가지에 발생하고 잎과 열매에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병든 부위는 수침상으로 썩고 윗부분은 급격히 시들며 황갈 색으로 말라죽는다. 오이와 호박 등 박과 작물에는 땅가 부위 줄기와 땅에 맞닿은 과실에서 많이 발생하고 잎에도 가끔 생긴다. 땅가 부위 줄기는 수침상으로 썩고 지상부의 줄기나 과경 등에는 물기가 고인 매듭 부위나 가지가 나온 부위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과실에는 주로 꽃이 매달린 부위에서 발생되어 안쪽으로 진전된다.



. 병원균

 

주 병원균인 Sclerotinia sclerotiorumS. minor는 자낭균에 속하는 곰팡이로 흰 균사를 많이 형성하는데, 이 균사가 뭉쳐서 눈덩어리 같이 보이고 나중에는 쥐똥 같은 부정형의 균핵을 형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S. sclerotiorum이 형성하는 균핵의 크기는 1.2~13.5×1.0~6.3정도이며 이들은 내구체로 토양 표면에서는 20년간 땅속에서는 2~5년간 생존하며 1차 전염원 역할을 한다. 생육 최적 온도는 20내 외이며 범위는 0~30정도이다. S. minor 역시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균핵의 크기는 0.5~7.2×0.5~3.5정도이다. 이 병원균의 생육 적온은 20~22이며 범위 는 1~28정도이다.


S. sclerotiorum은 수백 종의 기주를 침해하는데 상추, 쑥갓, 배추 등 엽채류에 피해 가 가장 크다. 다음은 오이, 호박, 참외, 수박, 메론, 토마토 등 과채류에서도 발생 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고추 등 가지과 작물은 박과나 십자화과 작물에 비해 피해가 비교적 적지만, 동일한 병원균이 매우 넓은 기주를 침해하므로 병이 많이 발생된 포장에서 돌려짓기를 할 때 작물 선택에 유의해야 한다. S. minor의 기주로 국내에는 땅콩, 상추, 배추, 꽃상추, 케일 등이 보고되어 있다.

 

. 전염 및 발병 생태

 

균핵 병균은 병환부에 형성된 균핵이 땅으로 떨어져 토양 표면에서 월동한다. 환경이 적합하면 균핵은 직접 발아해 땅과 맞닿은 줄기를 직접 침입하거나, 자낭반을 만들어 그 안에 형성된 자낭포자가 비바람에 날려 식물체의 지상부를 침입한다. 이 병원균은 분생포자를 만들지 않기 때문에 주로 균사에 의해 2차 전염을 한다. 따라서 2차 전염은 타 병해와 같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가 적고 주로 1차 전염 원인 자낭포자의 비산에 의해 많이 생긴다.


균핵병이 저온다습 환경에서 주로 발생되는 것은 잿빛곰팡이병과 비슷하나 공기 중 습도에 대해서는 덜 민감하다. 기주 표면에 충분한 습기가 2~3일 지속되어야 비로소 포자가 발아해 식물체에 침입한다. 밀식이나 과번무에 의해 통풍과 환기가 불량하고 밤낮의 기온차가 심해 잎에 물기가 생기기 쉬운 봄, 가을과 촉성, 반촉성 재배 중 무가온 시 발생이 많다. 질소질 비료 편용으로 식물체가 연약하게 자라면 피해가 커지고 병원균은 쇠약한 식물체 부위로 먼저 침입한다. 균핵병의 발생에 미치는 요인으로는 저온다습한 환경이 중요하지만, 연작으로 인해 토양 중에 축적 된 균핵의 높은 밀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 방제

 

균핵병의 방제 전략은 시설 내 환경 관리, 포장 위생, 토양 소독, 약제 살포 등 다양 한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시설 내 환경 관리로 밤낮의 기온차를 줄이고 20내외의 다습 조건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밀식과 과번무가 되지 않도록 한다.

 

환기와 통풍을 조절하고 시설의 투광도를 높이며 질소 비료 과용을 삼가야 한다.


토양을 전면 멀칭하고 점적관수하는 방법은 균핵병 뿐만 아니라, 잿빛곰팡이병의 발생을 억제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병 발생이 심한 포장에서는 병원균이 다범성이므로 비기주인 화본과 작물로 2~3 년간 돌려짓기를 해야 한다. 병든 부위는 일찍 제거해 균핵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균핵을 발아하지 못하도록 PVC 필름으로 토양 표면을 덮는 것도 한 방법이나 좀 더 직접적으로 토양을 깊게 갈아서 표토의 균핵을 토양 깊이 매몰시키기도 한다. 균핵은 물속에서 타 미생물에 의해 쉽게 사멸되므로 처리가 가능한 포장은 2~3개월간 담수하면 병원균의 밀도를 낮추는 데 가장 효과적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