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양파

9. 양파 재배기술(4) - 양파의 재배작형

by 내오랜꿈 2015. 1. 5.
728x90
반응형


5. 양파의 재배작형


출처:경상북도농업기술원(http://db.gba.go.kr/sub02/sub01_view.php?info_no=452&kind_code=13)


가. 추파재배(가을뿌림재배)


8월 중순~9월 중순에 파종하고 10월 상순~11월 상순에 정식한 후 이듬해 4월~6월에 주로 수확하는 작형으로 제주를 비롯하여 남부 및 내륙지방까지 적응이 가능한 작형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일반화되어 있고 수량을 많이 올릴 수 있는 작형이다.


나. 만추파 추식재배


9월 중순~10월 상순에 파종하고 10월 하순~11월 상순에 정식하여 다음해 6~7월에 수확하는 작형으로 월동기온이 따뜻한 남부지방일수록 유리한 작형이다. 일반 추파재배시 파종기를 놓치거나 어린묘 상태에서 묘상을 유실할 경우 보완하는 작형이다.


다. 만추파 춘식재배


9월 하순~11월 상순에 파종하고 해동과 더불어 정식하여 6~7월에 수확하는 작형으로 해동이 빠르거나 고온이 늦게 오는 지역일수록 유리한 작형이다. 월동이 불안전한 지역이나 포장여건이 맞지 않아 가을에 정식하지 못했을 때 보완 가능한 작형이다.


라. 평지 춘파재배


1~2월에 파종하여 보온 육묘후 해동과 더불어 정식한 후 6~7월에 수확하는 작형으로 해동이 빠르고 고온이 늦게 오는 지역일수록 유리한 작형이다. 재배면적 부족 및 작황부진에 의한 생산량 감소에 의한 가격 상승이 예상될 때 파종하는 보완작형이다. 평지 춘파재배시의 파종기는 빠를수록 구의 크기가 크며 2월 상순 이후 파종시에는 구의 크기가 급격히 떨어진다.


마. 고냉지 춘파재배


3월 상중순에 파종하여 4~5월에 정식한 후 8~9월에 수확하는 작형으로 해발 600m 이상의 고냉지에서 재배하는 작형이다. 수확후 자연적으로 저온에 접어들므로 이듬해 3월까지 저장이 용이하여 단경기에 출하 가능한 작형이다.


바. 터널재배


극조생 또는 조생종 품종을 일반 추파재배와 동일하게 파종 정식하여 1~2월부터 비닐 터널을 실시하여 4~5월에 수확하는 작형으로 해동이 빠른 남부지방일수록 유리한 작형이다. 저장 물량의 부족에 의해 단경기에 높은 가격이 예상될 때 더 많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작형이다. 터널피복을 하면 구의 비대가 급속히 진행되어 조기에 수확할 수 있으며 극조생종 일수록 비대가 빨리 진행되고 멀칭을 병행하여 실시하면 수확기를 더욱 앞당길 수 있다.


사. 자구재배


극조생종 품종을 11월 또는 2월 하순~3월 중순에 파종하여 묘상에서 재배한 후 4~5월에 비대된 자구를 생산하여 저장하였다가 8~10월에 정식하여 12~4월에 수확하는 작형으로 제주 및 남부 해안 지역에서 재배 가능한 작형이다. 단경기에 신선한 양파를 생산하여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작형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