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엽경채류

상추 - 재배관리(2) : 파종 및 육묘

by 내오랜꿈 2015. 2. 5.
728x90
반응형



1. 파종 및 육묘

 

상추 종자 저장에 알맞은 온도는 0~4가 좋다. 저온에 저장한 종자는 파종 시기 에 구애받지 않고 발아가 양호하며 종자 수명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반면 여름철에 상온 저장한 상추 종자는 발아율이 크게 떨어진다. 그러므로 상추 종자는 밀봉한 상태로 냉장고 냉장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상추 종자 소요량은 본포면적 10a60내외이며 포장 규격 20당 종자는 약 7,500립이다.


육묘상은 햇빛을 잘 받을 수 있고 관수시설이 완비되어야 하며 관리하기에 편리한 곳에 설치한다.


파종은 육묘상을 만들어 6cm 간격으로 작은 골을 내어 파종하는 방법과 플러그 트레이에 육묘하는 방법이 있다. 결구상추는 128, 잎상추는 200공 플러그 트레이에 육묘하는 것이 관리에 편리하고 모가 고르게 자라며 본밭에 내다 심어도 몸살을 적게 한다.

육묘용 상토는 물 빠짐이 좋고 통기성이 우수하며, 병해충에 오염되지 않고 비료 성분이 고루 함유되어 있는 토양이 좋다. 상추 육묘에서 엽채류 육묘 전용 상토를 사용하는 것이 입고병을 예방할 수 있고 튼튼한 모를 안전하게 기를 수 있다.


파종은 플러그 트레이 홀 1개당 3립씩 넣는다. 상추는 발아 특성이 광발아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가급적 얕게 질석으로 복토한다. 파종을 깊게 하거나 복토를 많이 할 경우 발아가 늦어지고 불량해진다.


파종 후 7~10일이 경과하면 모두 발아하는데, 이때 떡잎 모양이 예쁜 것으로 홀당 2본 정도 남기는 1차 솎음작업을 실시하고, 본잎 1~2장 때 홀 1개당 1본씩만 남기는 2차 솎음작업을 실시한다.


상추 모는 본잎을 4~5장가량 되게 키워 본밭에 심는데, 소요되는 육묘 기간은 계절별로 달라서 봄·가을은 30, 여름은 25, 겨울은 35~40일 가량 소요된다.

 


플러그 트레이 육묘를 할 때 중요한 점은 트레이에서 상추 모종을 꺼내보아 뿌리 의 색이 흰색을 띤 것이 뿌리의 활력이 좋은 것이며 황갈색을 띠는 것은 뿌리의 노화 현상으로 인해 모가 노화되었다는 증거로 정식 후 활착이 더뎌서 초기 생육이 불량하다는 것이다.



육묘 시 모판에 물주기는 하루에 1회 이상 관수를 하되 플러그 트레이 배수 구멍으로 물이 스며들어 나오도록 충분히 관수한다. 관수량이 많을 경우에는 모가 다소 도장해 과번무하게 자랄 수 있으므로 관수량을 잘 조절하고, 특히 육묘 후기에는 관수를 절제해 도장하지 않도록 관리해준다.


고온 장일 조건에서 꽃대가 올라오는 상추의 단경기는 여름철이다. 따라서 여름철은 육묘 기간에만 온도를 강하한 여러 조건에서 상추 묘 생육이 지하수관류 육묘구와 지하수관류+터널육묘에서 양호했고 본포도 높은 수량을 나타냈다.


2. 본밭 준비와 정식

 

상추를 파종하고 나서 곧바로 본밭을 준비해야 한다. 본밭을 갈아엎고 비료를 넣어 정지작업을 하는데, 비료가 토양 속에 녹아들어 고루 분포하려면 10여 일의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식 2주 전에 본밭에 밑거름을 주고 이랑을 만들어 두어야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