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가지

재배관리(7) - 유인 기술

by 내오랜꿈 2015. 2. 10.
728x90
반응형


시설 가지 재배에서 초기 유인은 수형을 결정하고, 수량에 직결되므로 중요하다특히 가지는 토마토와는 달리 어느 정도 시기가 지나면 목질화가 진행되어 다시 유인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초기의 유인이 수형 형성에 중요하다.

 

. 지주 설치

 

묘를 정식한 후 바로 지주를 설치해 접목 부위가 굽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아주심기할 때 뿌리를 깊게 심지 않기 때문에 묘가 성장함에 따라 지상부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여 옆으로 눕고, 이것은 다시 줄기가 일어서려는 특성이 있어 결국 S자형으로 구부러지게 된다. 줄기가 S자형으로 구부러짐으로써 초장이 짧아져 유인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대목은 내병성이 강하지만 접목 부위는 내병성이 약하여 접목 부위와 지제부의 거리가 짧아져 물주기를 할 때 토양에 병원균이 물방울과 함께 튀어 올라와 토양전염병에 걸리기가 쉬워진다. 따라서 아주심은 후 바로 (그림 5-2)와 같이 지주를 설치하여 고정함으로써 작물이 곧바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유인 방법

 

줄기의 유인 방법은 I자 방임형과 Y자형과 U자형이 있다. I자 방임형은 노지 재배에서 지주를 세우지 않고 재배하는 방법이고, 시설하우스에서 장기 재배를 할 경우는 Y자형이나 U자형으로 유인하여야 한다.


Y자형은 많은 재배 면적을 차지하고, 작업 통로가 작아지며 작업이 어려워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U자형으로 재배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U자형으로 재배를 할 경우는 줄기가 곧게 서 세력이 강해지고 도장할 우려가 있으나 이것은 줄기를 누이는 경사 유인 재배를 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가지 재배에서는 줄기를 그대로 놓아두면 곁가지에서 나온 무성한 잎들 때문에 일조가 부족하여 꽃이 떨어지거나 과실의 색깔이 나쁘게 된다. 그러므로 줄기를 120°의 각도로 벌려 술잔 모양의 배상으로 키우고 나머지 줄기는 가능한 빨리 제거한다.


줄기의 유인 방법은 크게 2본 유인, 3본 유인, 4본 유인이 있다. 2본 유인은 초기 수량을 늘릴 수 있으나 재식 거리를 짧게 하여야 하기 때문에 묘가 많이 소요된다.



수경재배와 같이 시설 투입이 많고 초기 수량을 올릴 경우는 2본 유인을 많이 한다. 그러나 장기 재배를 위한 토양재배에서는 4본 유인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지의 생리적 특성으로 보아 4본 유인이나 3본 유인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가지는 방아다리가 생기기 전 강한 곁가지가 1개 발생하는데 2줄기, 4줄기 유인을 할 경우는 이것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유인하고자 했던 줄기가 부러졌거나 지나치게 줄기 세력이 약할 경우 방아다리 아래에서 나오는 곁가지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때 지제부 가까이에서 나온 줄기보다는 방아다리와 가까운 쪽의 곁가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첫 과실을 따기 위해 착과를 시키는 경우가 있으나 초기 생육을 높이고, 세력을 강하게 키우기 위해서는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지나친 과번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1번 과실을 키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3본 유인을 할 경우는 이 측지를 이용하는 경우와 1번 줄기의 분화지 2개와 2번 줄기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1) Y2본 유인


이 유인 방법은 작기가 짧고 초기에 수량을 내기 위하여 이용하는 방법으로 촉성재배나 장기 재배에는 적합하지 않은 방법이다. 또한 밀식하게 되므로 육묘비가 많이 들며 주지의 안쪽(이랑 중앙) 부위에서 수확이 많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적엽, 정지, 생장조정제 처리, 측지 적심, 수확 등의 작업에 악성 노동이 필요하게 된다. 가지의 개화 특성은 꽃이 피면 바로 아래 줄기와 엽 사이에 충실한 측지가 발생하는데 이 측지를 2차 주지로 이용한다. 수형 형성이 빠르고 초기 수확은 다른 유인 방법에 비해 다소 많은 편이다.


주지를 적심하기 전까지는 주지에 피는 꽃과 꽃 바로 아래 나오는 측지에 피는 꽃은 착과시켜 수확한다. 하우스의 여건에 따라 다르겠지만 작물의 키가 약 1.8m 정도로 작업자의 눈높이가 되면 주지는 적심하고 측지를 이용하여 수확한다. Y자 수형에서 유의할 점은 주지의 아래쪽에서 수확하는 양이 상당히 많고, 과실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착색을 위한 광 확보, 병해 발생 예방을 위해 주지를 양쪽으로 충분히 벌리는 것도 수량에 깊게 관여한다. 만약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광 부족에 의한 세력 약화와 과실의 생장 저하 등 수량 감소 요인이 된다. 하우스가 동서동으로 위치하여 주지가 남쪽과 북쪽으로 유인되었을 때에는 남쪽에 있는 주지를 약간 낮게 적심하여 안쪽까지 광이 충분히 확보되도록 한다.

 

() 초기


원가지가 생장하면서 피는 꽃 바로 아래 원가지와 엽 사이에 발생하는 견실한 곁가지를 이용하여 수확한다. 곁가지가 발생하고 3~4절에 꽃이 피게 되는데 착과제를 처리한 다음 꽃 위의 엽 1매를 남기고 적심하고, 착과 과실 바로 아래 곁순은 제거한다. 수확을 할 때는 착과 과실 바로 아래 잎까지 자른 후 과실에 붙어 있는 잎은 제거한다.


수확할 쯤에는 아래 곁가지에서 가지가 나와 꽃봉오리를 형성한다. 새로운 곁가지를 받아 내고 착과제(생장조정제) 처리, 순지르기, 수확, 곁가지 유도를 반복한다. 수확을 하기 위한 곁가지 외에 충실하지 못한 곁가지는 제거하여 작물의 생장, 통기 및 광투과를 원활하게 하고 병해 발생을 예방한다.

 

() 후기


원가지를 순지르기하게 되면 원가지의 아래쪽에 초기 곁가지 발생 위치 외에 다른 절에서 견실한 곁가지들이 발생한다. 이들 중 견실한 곁가지를 골라 초기의 곁가지 유인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수확을 계속한다.

 

(2) Y3줄기 유인


이 유인 방법은 2본 유인 방법보다 오랫동안 재배하거나 4본 유인에 실패하였을 경우 실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도 줄기 안쪽(이랑 중앙)에서 수확하게 되므로 수확이 어렵다. 유인하는 것은 Y2본유인과 같은 방법이다. 3차 줄기 유인은 2번째 꽃 아래에 발생하는 견실한 곁가지를 유인하여 3번째 줄기로 이용한다. 2본이 유인되는 방향은 한쪽은 1줄기, 반대쪽은 2줄기로 서로 엇갈리게 유인하여 재식 원가지의 밀도를 균일하게 한다.

 

(3) Y4줄기 유인


이 유인 방법은 촉성재배 시에 많이 이용되는 방법이다. 4줄기를 이루기 위해서는 초기 유인이 중요한데, 초기 유인에 실패할 경우 1줄기 주지 실패에 의한 수량이 감소된다. 이 방법도 줄기의 안쪽(이랑 중앙) 부위에서 수확하게 되므로 수확이 어렵다. 3번째 줄기까지는 Y3줄기 유인 방법과 동일하다. 3번 꽃 아래에 발생하는 곁가지를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유인하여 원가지로 이용한다. 특히 이

유인 방법을 이용할 때 4번째 곁가지의 세력이 약하게 발생할 때가 있는데 초기에 다른 원가지와 같이 생육하지 못하면 결국은 그 역할을 하지 못한다. 이런 때는 생육이 왕성한 곁가지를 아래쪽으로 더욱 눕혀 생육을 약간 떨어뜨려 세력이 약한 줄기가 빨리 크도록 유인하여 4개의 줄기가 균일하게 크도록 해야 한다.


(4) U자형 45도 경사 유인

이 유인 방법은 위의 Y자 유인 방법을 변형한 것이다. Y자 유인 방법은 이랑의 안쪽에서 수확하기 때문에 수확 작업이 어려워 이 점을 개선한 유인 방법이다. Y자 유인 방법은 위로 올라 갈수록 넓게 벌어지는 유인 방법인데 반하여, 이 방법은 가지를 아주심은 후 1차 유인 지주까지 옆으로 벌리고 1차 유인 지주에서 2차 유인 지주까지는 이랑과 직각이 되게 직립으로 세우면서 광이 잘 드는 이랑 쪽으로 약 45도 정도 옆으로 뉘여 유인한다. 이랑 안쪽으로 햇빛이 비치는 양보다 주지에 비치는 햇빛양이 많기 때문에 순지르기한 후에 이랑 바로 옆의 주지에서 곁가지의 발생이 많아 곁가지 고르기, 착과제 처리, 수확 작업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무릎을 굽히지 않고 작업하게 된다.




(5) 2줄 아주심기 2줄기 유인과 1줄 아주심기 2줄기 유인


2중 아주심기 2줄기 유인은 이랑을 120cm 이상으로 만들고 이랑 양쪽으로 2줄씩 아주심기하여 2줄기를 이랑 방향(종방향 : 착색단고추 유인 방법과 동일)으로 유인하고, 1줄 아주심기 2줄기 유인은 6080cm의 이랑을 만들고 이랑 가운데에 1줄 아주심기하여 2줄기를 이랑 방향(종방향)으로 유인하는 방법이다. 그 밖의 작업은 Y자형 유인 방법과 같으며 착과제 처리, 수확, 잎따기, 가지고르기 작업 등이 이랑 바로 옆에서 이루어지므로 Y자형 유인에서 이랑 가운데 작업하기 위한 구부림이 없기 때문에 힘든 노동을 피하고 작업에 생력화를 하기 위해 사용하는 유인 방법이다.


또한 초기 수량이 많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재식 주수가 많이 소요되고 초세관리에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 또한 아주심기 초기에 Y자 유인이나 U자 유인에 비해 줄기가 바로 세워지기 때문에 과번무하기 쉬운데 모종의 세력이 강하면 경사지게 유인하여 과번무를 방지하여야 한다. 후기 수량이 관행 방법인 14줄기 유인에 비해 감소하여 전체 수량은 거의 같아지므로 이 유인 방법을 선택할 때는 재배에 대한 정확한 계획이 있어야 한다.




(6) 측지 방임 유인


이 유인 방법은 반촉성재배와 크기가 작은 가지를 수확할 경우 많이 이용된다그러나 측지를 방임하기 때문에 병해충 방제를 위한 약제살포, 착과제를 단화 처리하기 위해 꽃을 찾는 노력, 엽이 무성하여 병해충 만연, 과실의 착색 불량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수확 기간을 짧게 할 경우는 가능하나 촉성재배나 장기 재배에 적용하기는 어렵다. 원가지의 유인은 Y자형 유인, U자형 유인을 기본으로 하고 충실하지 못한 곁가지는 제거하고 충실한 곁가지는 순지르기하지 않고 계속 방임하면서 착과 및 수확을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