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배추

6. 배추 영양생리장해(2) - 칼리(K2O) 결핍증

by 내오랜꿈 2015. 2. 6.
728x90
반응형


칼리(K2O) 결핍증

 

(1) 칼리의 역할

 

칼리는 광합성이 왕성한 잎이나 세포분열이 왕성한 줄기 및 뿌리의 선단부에 함유되어 있다. 칼리는 기공의 공변세포의 생리작용, 삼투 포텐셜 변화 및 개폐 운동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증산작용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데, 세포 원형질의 콜로이드 상태나 함유물질에 영향을 주어 수분흡수력, 수분 보유력 등을 조절 한다. 또한 칼리는 작물의 줄기나 잎을 강하게 하는 역할도 알려져 있다.

 

(2) 칼리 결핍증상


칼리는 작물체내에서 이동이 쉽고 오래된 기관 내에 함유된 것이 점차 어린 생장 부분으로 이동하므로 결핍증상은 주로 묵은 조직에서 나타난다. 보통 식물체 전체에 나타나는 칼리 결핍증의 경우 생장의 초기에 나타나는 일은 드물고 대체로 발육이 어느 정도 진행된 다음에 나타난다. 일반적인 결핍증상은 처음에는 보통 농록색이고 결핍의 정도가 심해지면 묵은 잎에서부터 그 가장자리의 녹색이 황색, 갈색 혹은 회색으로 변한다. 변색부는 점차적으로 잎의 중심을 향하여 진행되고 일종의 엽소증상을 일으킨다. 칼리가 결핍되면 줄기는 보통 가늘어져 바람이 불면 도복하기 쉬워지며, 뿌리는 가늘어지고 그 생장저해는 지상부에 비하여 뚜렷하게 나타난다. 종자의 경우 성숙할 수 없는 경우가 흔히 있으며 성숙해도 부실해진다. 배추의 경우 잎이 전체적으로 잎맥이 암녹색으로 주름이 많고 뻣뻣한 감이 있으며 마른 잎의 선단이나 잎가가 황변 또는 갈변하고 괴사한다. 또한 잎 색이 이상하게 흑색으로 되면서 단단해진다.

 

(3) 칼리 결핍의 원인

 

배추의 칼리 결핍은 토양 중 칼리함량이 적은 사질 양토에서 자주 발생하며, 생육이 왕성해서 결구가 현저하게 이루어질 때 공급량이 흡수량을 따라가지 못할 경우에 발생한다. 또한 길항작용을 하는 석회를 과용하여 칼리의 흡수가 방해받는 경우나 일조부족, 저온기 특히 지온이 낮으면 칼리의 흡수가 어려워져 발생하게 된다. 칼리의 흡수를 나쁘게 하는 원소로는 질소, 칼슘, 마그네슘 등이 있다

 

(4) 칼리 결핍의 진단법

 

칼리 결핍증상은 식물체가 어릴 때는 나타나는 일이 적고 식물체가 어느 정도 자란 이후에 나타난다. 즉 오랜잎에서 나타나고 잎의 끝부분이 황갈색, 표면에 갈색반점, 아래 잎부터 고사, 줄기는 마디가 크지 못하며 잎 조직이 붕괴되어 괴사한다. 세포의 팽압이 저하되고 또 수분 부족으로 잎이 축 늘어지는 경우도 있다. 잎 둘레가 마르는 현상은 아래 잎부터 시작되므로 질소 결핍과 유사하나 칼리 결핍증은 질소 결핍증보다 건전부와 황화부의 구별이 뚜렷하다. 또한 시설재배시 가스장해로도 백화현상이 발생하는 일이 있으니 주의 깊게 진단해야 한다.

 

(5) 칼리 결핍증 대책

 

배추의 칼리 결핍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칼리 비료를 충분히 시용하고 특히 생육 중, 후기에 거름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덧거름을 적정량 시비하고 유기물을 충분히 시용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