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양채류

브로콜리(5) - 생리장해

by 내오랜꿈 2015. 2. 10.
728x90
반응형



브로콜리 생리장해

 

(1) 붕소결핍


붕소가 결핍되면 줄기가 트고 꽃봉오리의 내부가 수침상으로 되며 줄기 속이 공동화가 된다. 산성화된 토양에 한꺼번에 많은 양의 석회를 시용할 경우, 토양이 건조하거나 유기물 시용이 적은 토양 등에서 토양반응이 알칼리성으로 될 때, 칼리비료를 다량으로 시용할 경우에 발생되기 쉽다. 붕소 요구량이 많은 작물을 연작하지 않도록 하며, 퇴비 등 유기물을 시용하여 땅심을 돋우도록 한다. 또한 석회질 비료를 너무 많이 주지 않도록 하여 적당한 pH가 되도록 한다. 사질토양에서 유기물의 시용이 적을 때는 붕사로서 매년 0.8~1kg 정도를 시용토록 하며, 특히 배추과 작물은 붕소결핍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반드시 10a0.5~1kg 정도의 붕사를 밑거름으로 주어야 한다.


<그림1>붕소결핍증상:줄기가 트고(왼쪽),내부가 공동화된다(오른쪽)

 

(2) 이상 꽃봉오리

 

이상 꽃봉오리 발생의 원인은 꽃눈분화~출뢰기(出蕾期)에 받는 식물체의 스트레스에 의한 것이 많으며, 이상 꽃봉오리가 발생한 후에는 대책이 어려우므로 생육 중 고온과 저온이 되지 않도록 온도관리에 힘쓰고, 적절한 품종선택과 파종기의 조절이 유효하며, 고온기의 꽃봉오리 온도를 낮추는 차광재배 등의 대책도 필요하다. 브로콜리의 이상화뢰는 꽃봉오리 형성기의평균 최고기온이 25°C 이상 또는 최저기온 20°C 이상의 고온조건과, 꽃봉오리가비대 발육할 때 오랫동안 저온에 처할 경우 발생이 되기 쉽다.

 

() 조기출뢰(Buttoning)


포기가 충분히 생육되지 않은 상태에서 꽃봉오리가 일찍 형성되는 현상으로 출하할 수 없을 정도로 작은 꽃봉오리를 형성한다. 묘가 어릴 때 너무 저온을 심하게 받을 경우 꽃눈분화를 일으키게 되며, 질소와 인산이 부족하면 뿌리가 약해져 양분과 수분의 흡수장해가 일어나 발생되기도 하므로 온도 및 시비관리를 잘 해야 한다. 또한 연약하고 도장된 묘, 또는 노화묘를 심거나, 과습 하거나 너무 건조한 상태로 관리해도 발생된다. 봄 파종 초여름수확이나 여름수확재배에서 발생이 많다. 방지대책으로서는 육묘온도 최저 10°C 이상으로 관리하며, 노지 정식은 평균기온이 10°C 이상 될 때 하며, 그 이전에는 터널재배를 한다. 봄 파종을 할 경우에는 극조생종을 피하고, 어린 묘를 정식하며 재식밀도를 너무 좁게 하지 않도록 한다. 밑거름 위주로 재배하고 웃거름을 빨리 주어 포기가 크게 생육시킨다.


<그림2> 조기출뢰(Buttoning)

 

() 출엽현상(Leafy)

 

꽃봉오리의 표면으로부터 작은 잎이 발생하며 꽃봉오리의 형태도 불량해 진다. 꽃눈분화기의 저온부족이나, 꽃눈 분화 후 꽃봉오리가 발육을 시작하기 전후에 고온(꽃봉오리 형성기의 평균최고기온 25°C 이상)이 되면 꽃봉오리 표면의 형상이 흐트러지며, 꽃봉오리가 단단해지지 않고 출엽현상이 발생된다.


질소과다나 영양생장에 너무 치우칠 때에도 발생되기 쉽다. 꽃봉오리 비대기에 과잉시비가 되지 않도록 하며, 여름파종 재배 시 무리하게 일찍 파종하지 않도록 품종에 따른 파종기를 준수한다. 봄철에는 파종기와 육묘 시 보온을 잘하고 큰 묘로 저온감응을 받도록 한다. 품종에 따라 적게 발생되기도 하나, 조생종 보다 중·만생종의 품종에서 발생이 많다. 봄 파종의 초여름재배나 여름수확재배에서는 조생종의 품종을 이용하도록 한다.

 

() 블라인드(Blind)

 

저온처리가 잘 되지 않은 묘의 경우 생장점에 작은 이삭잎이 생기며, 꽃눈이 발생하지 않는 현상으로 저온과 질소질 부족일 때 더 심하다.

 

() 부정형(不整形) 꽃봉오리

 

꽃봉오리의 발육과 착색이 불균일하고 꽃봉오리 표면에 요철(凹凸)이 생긴다. 꽃눈분화 후 영양생장과 생식생장이 불균형 할 경우 쉽게 발생된다. 또한 활착불량으로 초기생육이 억제되고 꽃봉오리 비대기에 거름효과가 갑자기 높아질 때 많이 발생한다. 정식 후 활착까지의 초기생육을 순조롭게 관리하고 급격한 거름효과가 나지 않도록 한다. 거름떨어짐이 될 때에도 발생이 되며, 극단적인 건조를 피한다. 꽃봉오리 발생 전후에 극단적인 고온에 처할 경우에도 쉽게 발생한다.


<그림3> 부정형 꽃봉우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