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양채류

브로콜리(4) - 병해충 생태 및 방제

by 내오랜꿈 2015. 2. 10.
728x90
반응형


병해충 생태 및 방제

 

양배추, 콜리플라워와 공통되며 그중 검은썩음병, 무름병, 버짐병(노균병) 등이 큰 피해를 준다.

 

(1) 병해

 

() 검은썩음병(黑腐病 : Alternaria brassiciaola)


·증상 : 처음에는 잎에 작은 점무늬증상으로 나타나고 진전되면 갈색내지 흑갈색의 둥근겹무늬 병반으로 확대된다. 후에 병반이 서로 합쳐져서 심하면 말라 죽는다.


·발병생태 및 방제법 : 콜리플라워 참조, 가스가마이신 입상수화제를 살포한다.

 

() 무름병(軟腐病 : Erwinia carotovora subsp. carotovora)

 

·증상 : 잎 밑둥과 줄기가 물러 썩는 증상으로 나타난다. 병든 식물체 지상부는 푸른 상태로 시들고 심하게 진전되면 물러 썩고 악취가 난다. 무름병은 배추과 채소의 대표적 병이며, 치명적인 병해이다. 병원균은 피해 포기와 함께 토양 중에서 오래 생존하면서 식물체의 상처를 통하여 침입한다. 대책으로는 배추과 채소의 이어짓기를 피하고 다습한 토양에서는 절대로 재배하지 않는다. 발병초기부터 해충에 의한 상처로 병원균이 잘 들어가므로 해충의 구제에도 주력하여야 한다.


·발병생태 및 방제법 : 콜리플라워 참조, 적용약제가 없다.

 

(2) 해충

 

() 도둑나방(Mamestra brassicae L., Cabbage armyworm)

 

·가해증상 : 도둑나방은 배추, 양배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셀러리 등 채소작물은 물론 장미, 백합 등의 화훼작물을 가해하는 광식성 해충이다. 특히 봄, 가을에 피해가 심하고 결구채소의 속으로 파고 들어가며 식해하며, 브로콜리나 콜리플라워의 경우는 잎을 불규칙한 형태로 가해하는 데 발생이 심하면 엽맥만 남기고 거의 폭식한다. 어린 유충은 잎의 뒷면에서 엽육만 가해하므로 잎 앞면에는 하얀 큐티클층만이 군데군데 나타나며, 노숙유충은 잎 전체를 가해한다.


·발생생태 : 2회 발생하며 번데기로 겨울을 난다. 1회 성충은 46월에 주로 발생하며 여름 고온기에는 번데기로 하면하고 2회 성충은 89월에 나타난다. 산간 고랭지에서는 한여름에도 발생이 많으며, 특히 9월 중순부터 10월에 걸쳐 유충이 대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성충은 해질 무렵부터 활동하기 시작하여 오전 7시경 산란하고 낮에는 마른 잎 사이에 숨어 지낸다. 3령 유충까지는 무리지어 가해하다가 4령 이후부터 분산, 독자적으로 생활한다. 노숙유층은 땅속으로 들어가 번데기가 된다.


·방제법 : 유충이 자라면서 생리적으로는 살충제에 견디는 능력이 강해지고, 생태적으로는 결구채소의 속으로 들어가므로 약제에 노출될 기회가 감소하여 방제하기 어려워진다. 아직 적용약제는 없다.

 

() 배추흰나비(Artogeia rapae L., Common cabbage worm)

 

·가해증상 : 유충이 어릴 때에는 작물의 잎을 표피만 남기고 엽육을 가해하지만, 다 자라면 엽맥만 남기고 폭식한다. 전개엽을 먹기 때문에 육묘기나 생육초기에 특히 피해가 크다. 새 눈을 가해하는 일은 좀처럼 없으므로 생장점이 피해를 입지는 않는다. 양배추에서 피해가 많은데, 결구한 다음에는 양배추 속을 직접 가해하지는 않지만 바깥 잎을 가해하므로 구의 비대에 영향을 준다.


·발생생태 : 45회 발생하며, 알에서 깨어난 유충은 바로 잎을 가해하기 시작하고, 다 자란 유충은 잎 뒷면이나 적당한 장소에서 번데기가 된다. 번데기로 월동하며, 성충은 항상 잎 뒷면에 한 개씩 산란한다. 중령유충까지는 잎 뒷면을 가해하지만 노숙유충에 이르면 잎 표면에 나와 있는 경우가 많다. 평지에서는 봄에 많이 발생하고 장마와 더불어 발생이 줄었다가 다시 가을철에 많이 발생한다. 78월에는 유충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방제법 : 아직까지 약제에 대한 저항성이 강하다는 보고가 없으므로 유충은 약제에 대한 감수성이 큰 것으로 생각되나 적용약제가 없다. 따라서 피해가 우려되면 피해가 있는 포기에서 유충을 직접 잡아 죽이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 파밤나방(Spodoptera exigua Hubner, Beet armyworm)

 

·가해증상 : 성충이 잎 표면에 2050개씩의 알을 무더기로 산란하므로 부화한 어린 유충은 표피에서 엽육을 갉아먹고 23령으로 자라면서 파 속으로 들어가 안쪽에서 표피 쪽만 남기면서 가해하며 45령이 되면 잎 전체에 큰 구멍을 뚫으면서 가해한다.


·발생생태 : 생육일수는 알기간(25), 애벌레기간(923), 번데기 기간(514), 성충 산란기간(58)이며, 산란 수는 7001300개 정도이다. 발생횟수는 연 45회이며, 남부지방에서는 6월 상순부터 11월 하순까지 발생하며 발생 최성기는 9월 중순경이다. 월동은 중부지방에서는 월동이 불가능하지만 시설하우스 내에서 재배되는 식물에는 연중 발생한다.


·방제법 : 파밤나방은 세계적으로 약제에 대한 저항성이 강한 해충으로 유명하며 국내에서도 방제가 어려운 해충으로 인식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적용약제를 살포하되 12령의 어린 유충 기간에는 비교적 약제에 대한 감수성이 있는 편이다. 3령 이후부터 노숙 유충이 되면 약제에 대한 내성이 증가하고 한편으로 줄기 속에 들어가 가해하므로 약제에 노출될 기회가 적어져서 방제가 어렵다. 발생량이 많을 때에는 710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하여야 효과적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