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박과작물

오이(30) - 일반사항 : 주요 재배 품종의 특성

by 내오랜꿈 2015. 2. 11.
728x90
반응형



출처:국립원예특작과학원(http://www.nihhs.go.kr/farmer/technology/crops_list.asp#)

일시:2015.02 09



제목 : 품종선택
제목품종선택
기관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성명문지혜
전화031-240-3638


오이는 생태형에 따라 재배적 특성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재배방식에 적합한 오이품종을 선택하여야 한다. 작형별로 추천하는 품종은 아래와 같다.


○ 오이의 작형별 아주심기 및 수확기와 주요 품종군

작형아주심기수확기주요 품종군
촉성12상~1하2중~4상청장계, 낙합계
반촉성2하~4상4중~5중반백계, 낙합계, 청장계
조숙4상~4중5중~5하백침계, 반백계, 청장계, 낙합계
노지5상~5하6상~6하흑진주계, 사엽계, 백침계
노지억제6중~7하7중~8하흑진주계, 백침계, 사엽계
시설억제8중~9하9상~10상장일낙합계, 흑진주계, 청장계


1. 주요 품종의 특징


오이는 품종이 매우 다양하게 분화되어 왔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오이 재배품종을 크게 4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1) 취청오이(청장계, 낙합계)


남부지방에서 주로 겨울철에 시설재배하는 오이로서 과실 색은 청록색, 과실 크기는 25~30cm 이다. 대개 저온신장성은 강하나 고온기 재배에서는 생육이 좋지 않다. 암꽃 착생은 저온단일 조건에서는 많지만 고온 장일 조건에서는 적어진다.


2) 다다기오이(반백계)


  중부지방에서 주로 재배하는 품종들로서 암꽃착생(마디성)이 좋으나 취청오이보다 저온에 견디는 힘이 다소 약하다. 그러나 고온에 견디는 힘으 강한 편이어서 봄, 가을 재배에 적합하다. 과실은 어깨 부위는 녹색을 나타내지만 과실 중간 부위부터 흰색 내지 엷은 녹색을 나타내는 반백색이다. 과실 크기는 20~23cm 정도이가. 흑침계 오이는 유통시 과실의 어깨 부위가 누렇게 변색이 되는데 백침계 오이는 과실 색의 변색이 더딘 장점이 있다.


3) 가시오이(삼척계, 흑진주계, 사엽계)


  경남지역에서 봄철부터 여름에 재배되는 오이로서 과실 표면에 주름이 많고 요철이 심하며 침이 많고 과장이 30~35cm로 장과이다. 이들 품종은 더위에 견디는 힘은 강하나 저온에는 약하다. 암꽃 착생율은 품종에 따라 다른데 흑진주계는 75%, 삼척, 사엽계는 40% 정도이다.


4) 청풍오이(백침계)


  오이 과실색이 농록색이며 과실 표면에 침과 혹이 아주 작아 미끈하고 백분이 없어 광택이 있는데 침색이 백색이어서 백침계라 부른다. 강원도 일부지방 및 내륙 산간지방에서 여름철에 재배되고 있으며 일본에서 재배되는 백침계 오이와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 백침계 오이는 취청오이 보다 저온신장성이 약하여 겨우철 저온기 재배시 난방 비용이 많이 소모되고 측지에서 수확하는 품종이므로 재배법이 취청오이나 백다다기 오이와는 다르므로 보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가시오이피클용 오이
취청오이백다다기오이가시오이피클용 오이


○ 주요 오이 재배 품종의 특성



품종회사작형과침색
조은백다다기세미니스촉성
늘푸른청장세미니스촉성
겨울살이청장세미니스촉성
겨울나기청장세미니스촉성
죽도청장신젠타촉성
흑미인백다다기농우촉성
아시아처장아시아촉성
맛사지맛짱(미니)아시아촉성-
한강맛 백다다기신젠타촉성, 반촉성
대한 백다다기신젠타촉성, 반촉성
슈퍼만춘세미니스촉성, 반촉성
가락만춘세미니스촉성, 반촉성
강한낙합농우촉성, 반촉성
장형낙합농우촉성, 반촉성
장죽청장농우촉성, 반촉성
경도청장신젠타반촉성
미리내 청장신젠타반촉성
은침백다다기세미니스반촉성, 비가림하우스, 억제
웰빙맛짱(미니)아시아반촉성, 노지, 억제
백침맛짱(미니)아시아반촉성, 노지, 억제
청록맛짱(미니)아시아반촉성, 조숙, 노지
동지청장신젠타반촉성, 억제촉성
품종회사작형과침색
청백백침다다기농우반촉성, 억제촉성
설백백침농우반촉성, 억제촉성
신흑침백다다기농우반촉성, 억제촉성
백록다다기신젠타반촉성, 조숙
보배낙합농우억제촉성, 조숙
은성백다다기세미니스조슥, 노지
여름삼척세미니스조숙, 노지
아시아은천아시아조숙, 노지
한중삼척아시아조숙, 노지
월하삼척아시아조숙, 노지
흑룡삼척아시아조숙, 노지
녹야청청아시아조숙, 노지
청그린낙합농우조숙, 억제
한빛백침다다기농우노지, 비가림
네박자신젠타비가림, 노지억제
글로리삼척아시아노지, 노지억제
최강흑진주아시아노지, 노지억제
장백침다다기세미니스노지, 억제
백침다다기세미니스노지, 억제
장형흑진주신젠타노지, 억제
신흑진주세미니스노지, 억제
오복자아시아노지, 억제
신비낙합농우억제
입추낙합농우억제


3. 작형별 오이 품종의 선택


1) 촉성재배


  촉성재배작형은 모기르기부터 생육중기까지는 온도가 낮고 해가 짧은 조건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온도, 햇빛관리 등 시설의 환경관리를 잘못하면 품종의 특성이 잘 나타나지 않는 작형이므로 품종은 무엇보다도 저온신장성이 강하고, 오랫동안 초세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저온신장성이 약한 품종을 재배하면 저온에 의한 순멎이 등의 생리장해가 많이 발생하고, 난방비가 많이 들어간다. 이 작형은 저온단일 조건에서 육묘하기 때문에 주지에는 암꽃이 착생되기 쉬우나, 측지발생이 나쁘고 발생된 측지도 약하다. 따라서 시장가격이 조금이라도 높은 시기에 출하하기 위해서는 초기수량이 높은 품종이 유리하므로 주지에 착과가 잘되는 품종이 유리하다.


2) 반촉성재배


  반촉성재배작형은 촉성재배를 뒤따르는 작형으로서 수확초기가 촉성재배의 수확최성기와 겹치기 쉬운데, 봄철에는 시장가격이 하루가 다르게 하락하므로 초기의 수량을 높여야 수익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이 작형에 알맞은 품종은 마디성이 높은 품종, 즉 주지형이 요구된다. 이 작형은 오이가 점차 자람에 따라 온도와 일사량이 높아지는 시기이므로 생육속도가 점점 빨라진다. 이 같은 조건에서는 주지형 품종을 이용하여도 비배관리만 잘하면 측지가 비교적 잘 발생한다. 주지형의 품종을 이용하여 초기생육이 불안한 경우는 아래마디의 암꽃을 2-3마디 정도 제거하면 초세가 강하게 된다.


3) 터널조숙재배


  터널조숙재배는 작형에 알맞은 품종은 여름철까지 수확하므로 내서성, 내병성이 강해야 할뿐만 아니라 생육초기에는 저온기이므로 어느 정도 저온에 견디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착과습성면에서는 주지·측지형으로 초세가 강한 특성을 가진 품종이 재배하기가 쉽다. 또한 수확기가 고온기이므로 수확 후에 과색의 변화가 적은 품종이 좋다.


4) 노지재배


  노지재배의 경우는 시설재배에서와 같이 환경조절을 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내서성, 내습성, 내병성이 강하고 초세가 강한 품종이어야 한다. 착과습성면에서 보면 늦봄에 파종하는 경우는 어느 정도 주지착과성이 있어도 비교적 재배환경이 좋으므로 다수확을 기대할 수 있다.


5) 노지억제재배


  이 작형은 한여름에 오이를 파종하게 되므로 주지착과성이 높은 품종은 불량환경에서 착과된 과실이 전부 자라지 못하고 낙과하거나 불량과가 많아진다. 이 작형에 적합한 품종은 주지형보다는 측지·주지형이 적합하다.


6) 시설억제재배


  시설억제재배 작형은 육묘 및 정식 활착기가 고온기로 모종이 웃자라기 쉽고, 암꽃착생이 어려운데, 9월부터 서늘해지면 초세가 좋아지나, 수확이 시작되기 시작하면 온도가 내려가고 햇빛도 약해지는 시기가 되어 초세가 약해지고 측지발생도 적어지며 곤봉과, 곡과 등이 많아진다. 따라서 초기에는 내서성이 강하고 고온 장일 조건하에서 암꽃이 잘 맺히고, 후기에는 저온에 적응성이 높은 품종이 좋다. 착과습성면에서는 주지형보다는 후기에 초세가 비교적 유지되는 주지·측지형 품종이 적합하다. 장일낙합계, 흑진주계, 청장계가 많이 재배되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