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고 보고 듣는 것들/Book

<나의 관타나모 다이어리> - 이구아나만큼도 보호받지 못하는 관타나모 수감자들

by 내오랜꿈 2009. 6. 23.
728x90
반응형




“괴물이나 도깨비처럼 생긴 사람들만 악행을 저지른다고 여기는 건 순진한 생각입니다. 관타나모는 악 그 자체입니다. 관타나모는 기소도 하지 않고, 어떤 재판 절차도 없이 단지 어렴풋한 혐의만으로 사람을 5년 이상이나 가둬두는 곳입니다.”(47쪽)

이 한 문장이 <나의 관타나모 다이어리>의 내용을 가장 압축적이고도 핵심적으로 표현한 구절이라 할 수 있다. 이 책 <나의 관타나모 다이어리>는 법집행의 절차적, 형식적 민주주의에 관한 한 세계 최고의 나라라 자타가 공인하는 미국에서 벌어지는 일이라고는 상상조차 하기 힘든 일이 미국 본토와는 140킬로미터밖에 떨어지지 않은 관타나모 기지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자행되고 있음을 고발하는 책이다. 

굳이 이 책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몇 장의 사진으로 인해 이라크의 '아부 그라이브' 감옥에서 벌어진 포로 학대와 성적 모욕을 목격한 바 있다. 그 사진들에는 발가벗겨진 채 개줄에 목이 묶여있는 사람들, 이를 끌고 다니는 여군, 발가벗은 채 포개져 무더기를 이룬 사람들, 그 옆에서 군복을 입은 남녀 군인들이 사진촬영을 위해 포즈를 취하며 웃고 있는 장면들이 담겨 있었다. 

이 '아부그라이브'의 진실이 우리에게 전해지기 전에 이미 '관타나모 기지'에서도 수감자들에 대한 학대와 성적모욕은 광범위하게 자행되고 있었음을 우리는 이 책 <나의 관타나모 다이어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책을 보기 전에는 '아부그라이브' 사건이 모태가 되어 나온 책 <루시퍼 이펙트> 같은, 조금은 전문적이고 어느 정도 무게감 있는 내용을 기대했으나, 막상 책의 내용은 나의 기대와는 달리 그야말로 한 로스쿨 여대생의 '다이어리' 수준에 그친 것은 못내 아쉬운 점으로 다가온다. 
아부그라이브 교도소에서 수감자들을 피라미드 모양으로 쌓아놓고 웃고 있는 미군 병사들. (사진출처: <경향신문> 2007년 11월 23일)

"미국 정부는 관타나모 수감자들이 미국의 재판관할권 밖에 있는 외국인이므로 미국 법률상의 권리가 거부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변호사들은 오래지 않아, 관타나모에 있는 이구아나조차 <멸종위기 동식물법>이라는 미국의 법률에 따라 보호받는다는 것을 발견하게 됐다. 결국 관타나모 수감자들은 이구아나만큼도 보호받지 못했다." - <나의 관타나모 다이어리> 중에서  

단지 무슬림이라는 이유로 테러리스트 취급하며 이구아나보다 못한 취급을 당연시하는 이상, 문명의 차이 문화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미국식 패권주의로 이슬람을 대하는 이상, 지금도 '9.11'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일 수밖에 없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