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옥수수

옥수수(2) - 우리나라 옥수수의 재배 역사와 재배 현황

by 내오랜꿈 2015. 5. 10.
728x90
반응형


1. 옥수수의 역사 


옥수수는 중앙아메리카에서 북쪽으로는 캐나다, 남쪽으로는 아르헨티나까지 전파되어 종류와 품종이 다양하게 분화되었으며 오늘날에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다. 


멕시코의 Tehyacan 계곡에서 발견한 것이 가장 오래된 옥수수로, 약 7,000년 전에 재배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옥수수의 원시 식물체는 테오신트(Teosinte; Z. mexicana )일 것이라는 학설이 지배적이다. 미 대륙이 유럽인들에게 발견된 후, 옥수수는 빠르게 유럽·아프리카·아시아로 전파되었다. 우리나라가 속한 아시아에서는 그동안 굳음씨(Flint corn)를 가장 많 이 재배하고 소비했으나, 현재는 북미에서 개발한 황색 마치종(黃色 馬齒種, Dent corn)이 널리 퍼져 재배되고 있다. 


옥수수는 유럽에서 북위 47~50°, 캐나다에서 북위 45°까지 재배되고 있으며, 단위 면적당 수량은 북아메리카와 유럽에서 높다. 이와 같이 옥수수는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대륙의 원주민에 의해 재배되었고, 밀은 중동 지역에서 재배되기 시작하여 아시아와 유럽의 주식으로 발전했다. 벼는 아시아의 몬순 지대에서 시작되었는데, 이들은 동서양의 문명을 뒷받침해온 작물들이다. 벼와 밀은 대부분이 식량으로 사용하는 반면, 옥수수는 전체의 절반 이상이 가축의 사료나 가공 및 공업 원료로 이용되고 있다. 


2. 우리나라의 옥수수 재배 역사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때 옥수수를 처음 재배했다고 주장하는 학자가 있으나 중국 에 전래된 시기로 비춰볼 때, 16세기 조선 때 중국을 통해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 다. 일본은 16세기에 포르투갈 사람에 의해, 중국은 1590년 스페인 또는 포르투갈 사람에 의해 전파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과거에 쌀이나 보리를 재배하지 못하는 산간 지대에서 식량 대용으로 재배했다. 이 외에 남부 평야지에서 극히 일부만 간식 대용으로 재배했다. 그러다가 1970년대에 축산업 및 가공산업의 발달과 함께 옥수수의 알곡 수요량이 증가하면서 옥수수를 재배하는 면적도 증가했다. 하지만 양이 턱 없이 부족해 대부분 수입하고 있다. 


특히 간식용으로 자주 사용하는 단옥수수는 1970년대 초에 미국에서 육성한 품종 들이 도입되어 시험장에서 품종비교시험이 이루어졌으며 우리나라 농가에서 처 음 재배한 때는 1970년대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2000년대 중반부터 찰옥수수 품종이 개발 및 보급되면서 재배 면적이 감소하고 있다. 최근에는 초등학생을 비롯한 젊은 층이 선호하여 단옥수수 면적이 유지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3. 우리나라 옥수수 용도별 재배 현황 


가. 간식용 옥수수 


간식용으로 이용하는 풋옥수수는 크게 2가지 로 나눌 수 있다. 단맛이 있는 단옥수수와 쫄깃쫄깃한 찰기 있는 찰옥수수다. 단옥수수는 보통단옥수수와 보통단옥수수보다 당 함량 이 많은 초당옥수수로 나뉜다. 우리가 일반 적으로 말하는 단옥수수는 보통단옥수수를 뜻한다. 


우리나라에서 단옥수수와 찰옥수수는 예부터 일부 농가에 의해 작은 규모로 재배되었기 때문에, 재배 면적과 생산량이 구분된 통계 수치는 없다. 다만 농가에 보급 한 종자의 양을 환산해 (표 1)에 간식용 옥수수의 재배 면적을 나타냈다. 


(그림 1)쫄깃쫄깃한 맛과 찰기가 있어 인기가 많은 찰옥수수


 (표 1)간식용 옥수수의 재배면적



1980년대 중반에는 재래종 찰옥수수와 수입 품종인 단옥수수가 7,000~8,000ha 정 도 재배되었다. 하지만 1989년도에 우리나라 최초의 극조생종인 찰옥1호가 개발 되면서 강원도 중심의 찰옥수수 재배가 남부 지역을 포함한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2000년 이후 품질과 상품성이 우수한 미백찰·일미찰·미백2호 등이 개발 보급되면서 점점 단옥수수의 면적은 줄어들고 찰옥수수 면적은 증가했다. 


(표 2)에서처럼 간식용 옥수수의 지역별 재배 면적 비율은 강원도가 38.6%로 가 장 많았다. 이후 충북(22.3%), 전남(11.0%), 경기, 경북순으로 나타났다.


    (표 2)간식용 옥수수의 지역별 재배 점유비율(2011) 



나. 알곡용과 담근먹이용 옥수수 


알곡용 옥수수는 (표 3)에서 보듯 1994년도에 6,600ha가 재배되었다. 하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계속 줄어들어 근래에는 1,000ha 미만으로 급속히 감소했다. 이렇게 재배 면적이 감소한 이유를 보면 첫 번째, 옥수수를 생산하는 비용이 비싼 까닭 에 선진국과의 경쟁에서 뒤져 알곡 자체의 수입량이 급증했으며 둘째로 알곡용 옥수수를 재배하는 농가가 수익성이 높은 찰옥수수나 기타 소득 작물로 전환했기 때문이다. 


 (표 3)알곡 및 담근먹이용 옥수수 재배면적 변화             (단위 : ha)



알곡용 옥수수는 예부터 강원도나 충청북도의 산간 지역을 중심으로 식량용으로 재배했다. 하지만 1970년대에 쌀을 자급하면서, 옥수수 알곡은 식용보다는 옥수수 차 등 가공용으로 쓰이거나 축산업의 발달과 함께 사료용으로 일부 이용되고 있다. 

(표 4)에서처럼 알곡용 옥수수의 경우 수입량이 해마다 늘어나 최근에는 8,512,000톤(2010)을 수입했다. 주로 수입한 곳은 미국·브라질·헝가리 등이다. 


(표 4)알곡용 옥수수 수입 추이



담근먹이용 옥수수는 1990년대 초에 90,000여ha까지 재배된 것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통계는 아직 잡히지 않고 있다. 담근먹이용 옥수수의 재배 단지는 양축농가가 많은 경기·충남·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다. 

(표 5)에 나타낸 알곡용과 담근먹이용 옥수수의 종자 보급량을 보면 수입 종자 가 증가하면서 우리나라 종자가 많이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 수량과 품질이 우수한 광평옥 등 우리나라 품종이 많이 개발·보급되면서 우리나라 종자 자급률이 늘고 있다. 


 (표 5)알곡 및 담근먹이용 옥수수 종자공급 실적                 (단위 : 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