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크랩/생태환경

DMZ 보고서 [제1부-생태] ④ DMZ 생태지도- 서부 습지지역

by 내오랜꿈 2007. 9. 22.
728x90
반응형


[제1부-생태] ④ DMZ 생태지도- 서부 습지지역

▣ 출처:<한겨레21> 제678호 2007/09/20 
▣ 답사 녹색연합·디자인 장광석 디자인팀장 

서부 습지지역 

비무장지대
경기도 파주군 장단면~군내면~진서면~연천군 장남면~백학면~왕징면 

민통선 지역
경기도 파주군 장단면~군내면~진동면~장남면~백학면 

개성에서 흘러내린 사천강이 비무장지대 군사분계선을 따라서 흘러와 임진강에 섞인다. 사천강·사미천 등의 하천을 따라 평원 곳곳에 습지가 발달했고, 생물다양성도 풍부하다. 개성공단이 들어서 비무장지대의 대표적인 습지인 사천강이 오염되고 있고, 주변 생태계도 위협받는 중이다. 경의선 철도와 도로가 비무장지대~민통선을 관통해 남북을 연결한다. 민통선의 구릉성 산지와 그 사이의 공간이 대부분 농지로 이용되거나 조성 중이다. 대성동 자유의 마을은 비무장지대 안에 있으며, 파주 통일촌과 해마루촌은 민통선 안에 있다. 파주 장단면부터 연천 장남면 고랑포리까지는 임진강의 물줄기가 민통선의 경계가 된다. 임진강을 따라 무너진 옛 고구려의 성채가 발굴된다. 신라 마지막 왕인 경순왕릉 무덤이 있다. 



크게보기 


△ 경의선 서울과 신의주를 잇던 철도. 전쟁으로 끊겼으나 남북 정상회담 3주년을 맞은 2003년 6월14일 새롭게 연결됐다. 올해 5월17일 첫 시범운행이 있었다.

△ 임진강 강원도 법동군 두류산에서 시작해 한강으로 흘러든다. 민족 분단의 상징이자 비무장지대 일대의 역사와 문화를 상징하는 하천이다.

△ 사미천평원 개성에서 시작돼 임진강으로 흘러드는 사미천 주변에 형성된 평원. 과거 연백평야로 불렸다. 비무장지대의 대표적 평원.

DMZ 생태지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