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가지

영양생리장해(1) - 식물체에 나타나는 생리장애

by 내오랜꿈 2015. 2. 10.
728x90
반응형



. 마그네슘 결핍증

 

(1) 증상과 특징


가지 재배 중 가장 흔히 나타나는 생리장애의 하나로 아랫 잎부터 잎맥의 엽록소가 줄어들어 누렇게 변하며 하부에서 상부로 차츰 증상이 이동한다.

 

(2) 발생원인


8월에 아주심기를 한 모종은 다음해 3월 이후 초세가 떨어지고 뿌리의 능력이 저하되면 뿌리의 동화양분부족으로 인한 흡수 능력이 저하되거나, 토양 내 수분과다로 양·수분의 흡수 능력이 저하할 경우 나타난다. 또한 토양 속에 비료성분 중 질소비료에 비해 칼리 성분이 많을 경우와 다비, 토양 온도가 낮아 뿌리의 능력이 떨어질 때 마그네슘의 흡수가 억제되어 일어나며 인산질의 흡수도 같이 억제되기도 한다. 대목 품종으로 톨범비가를 사용하였을 때 증상은 쉽게 나타나며 생육 후기에 뿌리 활력의 감소와 착과를 과도하게 시켰었을 때도 나타난다.

 

(3) 방지 대책


뿌리의 능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초세를 적절히 유지한다. 과다 착과 시 흐린 날씨가 계속되면 뿌리의 동화양분 유입이 감소하여 뿌리의 발육이 저하하고 흡수 능력이 떨어지므로 착과수를 적절히 유지하고 잎면적을 확보하여 초세가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한다. 토양 온도는 1820유지하도록 관리하며 칼리와 칼슘비료를 지나치게 사용하지 말고 습해를 받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며 기비로 고토석회를 10a80120kg 시비하고 황산마그네슘 0.51.0% (500g/100)를 엽면시비 한다. 토양전염성병의 피해가 없을 경우는 마그네슘의 결핍이 잘 나타나지 않는 대목 품종을 선택한다.


. 착과제 시용에 따른 피해

 

(1) 증상과 특징


하우스재배 시 착과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착과제를 과실에 처리하였을 때 착과제로 쓰인 생장조정제가 생장점이나 엽으로 몰려 바이러스와 비슷한 축엽현상이 나타난다. 모자이크 증상이 없으므로 바이러스와는 구별된다. 초세에 따라 회복정도는 다르지만 상당한 기간이 지나면 회복된다.

 

 

(2) 원인


착과제로 사용하는 토마토톤, 토마토란, 2,4-D등 호르몬의 농도가 높거나 연속해서 작물에 처리되었을 때, 지나치게 초세가 약할 때 나타나며, 착과제를 꽃에 처리할 경우 주위 엽에 묻게 되면 쉽게 나타난다.

 

(3) 방지 대책


착과제를 꽃에 처리할 때 농도는 처리시기, 작물의 초세에 따라 달리하며 초세가 약할 경우 농도를 낮게 하며 단화 처리를 할 때는 착과제가 식물체에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과번무

 

(1) 증상과 특징


아주심기 후 모의 세력이 강하거나 생육에 적합한 기상조건에서 식물체의 생육은

왕성하지만 개화되는 꽃이 단화 주화이거나 착과된 과실이 돌가지로 된다. 세력이

극도로 왕성하고 선단부가 농자색을 띤다.

 

(2) 발생 원인


가지는 영양생장과 생식생장이 동시에 이루어지는데 생식생장은 미약하고 영양생장만 이루어지는 경우 발생한다. 시기적으로 23월에 정식한 작형과 89월에 정식한 작형에서 잘 발생한다. 또한 비료가 과하거나 관수량이 많거나할 때 발생한다.

 

(3) 방지 대책


세력이 너무 강하지 않도록 조절하고 다비, 다관수를 피한다. 정식 후 유인할 때 세력이 강할 때는 유인을 옆으로 하여 세력을 줄인다. 과번무가 시작되었다면 착과되는 가지가 정상과이든 돌가지이든 수확을 하지 않고 두어 세력을 감소시키고 잎 따주기를 약간 과하게 하여 세력을 줄인다.

 

. 단화주화

 

(1) 증상과 특징


꽃의 암술머리가 짧아 정상적인 수정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착과제를 처리하여도 낙화가 되든지, 돌가지 비정상과가 될 확률이 높다.

 

 

(2) 발생원인


식물체의 세력 약화가 주원인이다. 시설 내 여름철의 고온다습에 의해 식물체 세력의 약화, 과다착과에 의한 동화양분 분배의 불균형, 비배관리 불량에 의한 양분부족, 약광에 의한 동화산물 부족, 야간고온에 의해 호흡으로 인한 동화양분의 소비에 의해 발생한다.

 

(3) 방지 대책


식물체가 건전하게 생육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적절한 비배관리, 충분한 광량 확보, 동절기 적정한 야간온도 설정, 적절한 착과수 유지 등으로 동화양분의 분배가 적절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일반재배 포장에서 단화주화가 발생했을 때는 발생한 그때가 아니고 꽃이 만들어질 때 문제가 생긴 경우가 많으므로 재배 관리에 대한 기록이 중요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