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특작과학원 자료/배추

21. 배추 병충해(9) - 무고자리파리, 무잎벌

by 내오랜꿈 2015. 2. 7.
728x90
반응형

1. 무고자리파리(파리목 : 꽃파리과)


(1) 피해

 

유충의 피해를 받은 무는 뿌리가 검게 썩어서 먹을 수 없고, 배추나 양배추는 시들어 지상부 생육이 크게 불량해진다.

 

(2) 형태

 

성충은 7mm 정도로서 집파리보다 약간 작다. 전체적으로 암회색을 띠며, 가슴과 등 쪽에 검은 선이 세 줄 있다. 날개는 투명하고, 밑 부분은 황색을 띤다. 유백색의 바나나형 알이 기주식물의 뿌리 부근에 산란된다. 다 자란 유충은 810mm 정도로 유백색이고, 머리 부분은 뾰족하다. 번데기는 타원형으로 적갈색을 띠며 6mm 정도이다.

 

(3) 발생생태

 

1회 발생하고, 번데기 상태로 땅속에서 겨울을 지낸 후, 8월 중하순에 성충이 나타나 기주식물의 뿌리 근처에 알을 낳는다. 성충은 메밀이나 기타 잡초의 꽃에 모여 꿀을 빨아 먹으므로 이러한 장소의 주위 포장에 피해가 심하다. 알 상태로 있는 기간은 10일 전후이고, 유충 기간은 한 달 정도이며, 다 자란 애벌레는 10월 상순경 땅속에 들어가 번데기가 된다.

 

(4) 방제


파종 전에 토양살충제를 포장 전면에 골고루 뿌리고(36kg/10a) 흙과 잘 섞어준다. 연작지역에서 피해가 심하므로 매년 발생되는 지역에서는 돌려짓기를 실시한다.



2. 무잎벌(벌목 : 잎벌과)

 

(1) 피해

 

유충이 배추과 채소 등의 잎을 갉아먹으며, 피해 흔적은 배추흰나비나 밤나방 유충의 형태와 비슷하지만, 큰 잎줄기만을 남기고 가장자리부터 갉아먹는 점이 다르다. 봄부터 가을까지 발생하며, 특히 가을에 피해가 심하다.

 

(2) 형태

 

성충은 7mm 내외이고, 날개를 편 길이는 1214mm 내외이다. 머리는 흑색이고, 가슴은 등황색이며, 날개는 약간 어두운 회색인데 특히 앞날개의 기부(基部)는 색이 진하다. 알은 직경 0.7mm의 원형으로 옅은 녹색이며, 잎의 조직 속에 산란된다. 유충은 전체가 탁한 남색에 가는 가로 주름이 많이 있고, 광택이 난다. 가슴은 약간 부풀었고, 성장하면 1520mm에 달한다.

 

(3) 발생생태

 

1년에 23회 발생하며, 다 자란 유충은 땅속에서 고치를 짓고 그대로 월동하며, 4 월 하순경부터 제1회 성충이 나타난다. 우화후 수일 내에 교미(交尾)하고 산란한다. 알은 잎 조직 중에 하나씩 낳고, 산란된 부위는 약간 부풀어 오르며 12주일 후 유충으로 부화한다. 1령 유충은 처음에는 잎에 작은 구멍을 뚫으면서 섭식하며, 성장하면 잎의 가장자리부터 불규칙하게 갉아먹는다. 1020일 만에 유충 발육을 마치고 땅에서 번데기가 된다. 이른 아침과 흐린 날에는 잎 뒤에 숨었다가 맑은 날에 잎 위에 나타나 가해한다.

 

(4) 방제

 

통풍을 양호하게 하고, 솎아 주기를 하여 작물을 튼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애벌레의 피해가 보이면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728x90
반응형